CU가 판매하고 있는 캠핑카 구매를 위해 고객이 상담하고 있다.(사진=CU)
CU가 판매하고 있는 캠핑카 구매를 위해 고객이 상담하고 있다.(사진=CU)

[뉴시안= 손진석 기자]지난해부터 트렌드로 정착하기 시작한 ‘언택트’가 자동차 판매에도 등장하며 업체별 차별화된 마케팅을 펼치고 있어 눈길을 끈다.

특히 CU는 올해 추석선물로 7300만원에 달하는 오토캠핑카를 업계 최초로 선보여 주목을 받고 있다.

CU가 판매하는 캠핑카는 카라반 전문업체 오토홈즈의 럭셔리 캠핑카 HV640과 Cube VAN 카니발, Trans VAN 스타렉스, 카라반C 등 총 4가지다. 판매 가격은 3270만원부터 7370만원까지 다양하다. 해당 상품들은 주문 접수 후 생산하는 커스텀 제작 방식으로 주문일 기준 약 2개월 후 고객이 신청한 배송지로 무료 배송된다.

이 밖에 오토홈즈 캠프렛 텐트 트레일러 1560만원, 접이식 테이블 65만9000원, 코렐 세카 심플 그릴 8만8000원, 폴딩 캠핑카트 3만900원 등 다양한 캠핑 장비도 판매하고 있다.

CU 관계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개인적인 공간에서 휴식을 즐기고 싶어 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캠핑에 대한 관심이 커져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번에 선보였다”고 말했다.

커머스 포털 11번가는 지난해부터 쌍용차의 신차 온라인 최초공개(신형 코란도)를 시작으로 연중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리스펙 티볼리, 리스펙 코란도, G4렉스턴 등 국내 출시 모델의 구매 할인권 판매 및 온라인 구매 상담을 단독으로 진행하고 있다.

11번가는 다가올 추석을 맞이해 티볼리, 코란도, G4렉스턴 등 쌍용차 기존 라인업에 렉스턴 스포츠, 렉스턴 스포츠 칸을 최초로 추가해 쌍용차 모든 출시 차량의 온라인 프로모션인 ‘한가위 맞이 슈퍼세이프’를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쌍용차 모든 모델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20만원 할인권을 50% 할인된 10만원에 판매한다. 여기에 구매 확정 시 선착순 500명 한정으로 SK페이 포인트 10만 포인트를 지급한다. 또 선착순 3000명에게는  ‘슈퍼세이프’ 특별 한가위 프로모션(최대 7% 할인 또는 무이자 60개월)을 추가로 적용하면 G4렉스턴 화이트 에디션 기준 최대 380만원의 구매 혜택을 받을 수 있다. 

11번가에서 진행하고 있는 쌍용자동차 프로모션(사진=11번가)
11번가에서 진행하고 있는 쌍용자동차 프로모션(사진=11번가)

11번가에서 할인권을 구매하면 간단하게 구매 상담을 신청할 수 있다. 가까운 쌍용차 오프라인 대리점을 연결해 영업담당자로부터 옵션 내용 설명부터 시승까지 상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이 외에 온라인 차량 구매시장을 확대하기 위해 11번가는 다양한 국내외 브랜드와 협업을 진행했다. 폭스바겐의 국내 출시와 구매 상담, 국내 최초로 코오롱모터스와 BMW의 라이브 방송 진행 등 차량 구매 관련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 확대되고 있는 자동차의 온라인 구매상담‧판매는 온라인의 접근 편의성과 다양한 추가 혜택 등의 장점으로 인해 비대면 소비가 확대되면서 자동차 판매의 새로운 고객 접점으로 자리 잡고 있다. 

글로벌 자동차 업계에서 언택트 판매 시스템은 국내보다 빠르게 확산‧정착하고 있다. 향후 5년 뒤에는 유럽에서 판매되는 자동차의 30% 이상이 온라인에서 판매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재 메르세데스-벤츠‧포드‧볼보‧르노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온라인 판매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실적을 개선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는 아마존 등 온라인 플랫폼에서 자유롭게 여러 자동차 브랜드의 구매가 가능하다. 

국내에서도 쌍용차를 선두로 현대자동차, 르노삼성과 한국GM 등이 온라인 견적 서비스 등을 부분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자동차 관계자는 “비대면 문화 확산으로 온라인 판매망 도입은 시간문제이다”면서 “하지만 국낸 사정은 테슬라와 같이 100% 온라인으로 차량을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이 아직 운영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지난해 홈쇼핑 방송을 통해 차량 판매를 검토하던 현대차가 계획을 철회한 경우처럼 국내 상황은 오프라인 대리점과 영업사원의 매출 감소를 걱정한 노동조합의 반대가 걸림돌이 된다”며 “고용 안정성을 해치지 않는 방안을 마련하고 직무 전환 교육 등을 통해 업종 전환을 유도하는 것과 같은 준비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