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모바일인증서 간편서명 이용 방법. (사진=KB국민은행)
KB모바일인증서 간편서명 이용 방법. (사진=KB국민은행)

[뉴시안= 임성원 기자]KB국민은행 ‘KB모바일인증서’가 22일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공공분야 전자서명 확대 도입을 위한 시범 사업에 최종 사업자로 선정됐다. 

행정안전부의 시범 사업은 국세청·정부24·국민신문고 등의 주요 공공분야 웹사이트에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뿐만 아니라 ‘간편 서명’ 서비스를 도입해 접근 편의성을 높이고자 추진했다. 

KB모바일인증서는 지난 9월 말 정부의 시범 사업의 후보 사업자로 선정된 후 인증시스템의 안전성과 보안 수준 등의 현장 점검과 테스트 등 엄격한 심사과정을 거쳐 선정됐다. 은행권 중 유일하게 최종 사업자에 이름을 올리게 됐다. 이에 KB모바일인증서 고객은 내년 1월부터 공공 웹사이트에서 연말정산과 증명서 발급 등의 이용이 가능하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KB모바일인증서를 이용하면 연말정산과 민원서류 발급 등 공공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라며 “앞으로도 더 다양한 매체에서 간편하게 비대면 거래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7월 선보인 KB모바일인증서는 현재 600만명의 고객이 이용하고, 최근 1년 동안 월평균 인증 건수도 약 2600여만건 달하는 등 안정성과 보안성이 검증된 인증서로 평가받고 있다. 

KB모바일인증서는 스타뱅킹 애플리케이션(앱)에서 간편하게 발급받고, 모든 금융서비스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디지털 소외계층 등 비대면 발급이 어려운 고객은 가까운 영업점에 방문하면 일회용 신청번호를 통해 발급을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