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수가 700만명을 돌파했다. (사진=스타벅스)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수가 700만명을 돌파했다. (사진=스타벅스)

[뉴시안= 박은정 기자]스타벅스커피 코리아의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수가 700만명을 돌파했다. 스타벅스 리워드는 스타벅스 카드 사용 고객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로열티 프로그램이다. 지난 2011년 9월 국내에 론칭했다.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수 700만명은 서비스 개시 이후 9년 4개월 동안 시간당 평균 85명이 회원으로 가입한 수치다. 대한민국 인구(약 5000만명 기준) 100명당 14명에 해당된다.

700만명 회원들이 적립한 리워드 별의 개수는 누적으로 9억2000만개를 넘어섰다. 회원 전용 생일 음료 쿠폰을 비롯해 별 12개마다 제공하는 무료 음료 혜택이 8500만잔을 기록했다. 연령대별 신규 회원 가입 비중은 30대가 38%를 차지해 가장 높았다. 20대 이하가 25%, 40대가 26%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수는 지난해부터 이어진 언택트 소비 트렌드에 따라 점점 빨라지고 있다. 올해 1월 한 달간 시간당 가입자 수가 평균 160명을 넘어섰다. 2014년 5월에 처음 100만명을 넘어선 이후 100만명 증가 기간이 빨라지고 있다. 2019년 4월 500만명 돌파를 시작으로 100만명 단위 기간이 평균 11개월을 기록하고 있다.

이같이 꾸준한 증가 추세가 일어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스타벅스는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전용 혜택과 지속해서 선보이고 있는 스타벅스의 디지털 서비스 등 때문이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지난 2009년 업계 최초로 선불식 충전 카드인 '스타벅스 카드'를 선보였다. 2012년에는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로 확대했으며 2014년 전 세계 스타벅스 최초로 혁신적인 언택트 서비스인 ‘사이렌 오더’를 선보였다.

사이렌 오더의 누적 주문 건수는 지난해 말 기준 1억8000만건을 돌파했다. 지난 1년간 전체 주문 건수 중 25%의 비중을 차지했다. 지난해 12월 한 달 동안에는 전체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 주문 건수 중 사이렌 오더 주문이 50%를 넘어섰다.

여기에 스타벅스는 드라이브 스루 매장을 이용하는 운전자 고객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다양한 IT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접목하고 있다.

2018년 6월 전 세계 스타벅스 최초로 도입한 My DT Pass는 차량 주문 대기 시간을 단축시킨 서비스다. 고객과 파트너 모두에게 편의성과 만족도를 높인 서비스로 평가받고 있다.  My DT Pass 등록 고객은 지난해 12월 기준 150만명을 넘어서 차량 이용 고객 10명 중 4명은 My DT Pass를 이용하고 있다.

장석현 스타벅스 데이터 인텔리전스팀 팀장은 “고객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으로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이 700만명을 넘어섰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소중한 일상을 더욱 풍요롭게 하기 위한 편리하고 혁신적인 서비스 개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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