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뉴시안=김진영기자] 부산 해운대 엘시티(LCT) 관련 정관계 로비 의혹과 관련해 사정기관이 정치권 최고위 핵심인사가 개입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등 사정기관 안팎에서 “엘시티 정관계 로비의혹 수사를 본격적으로 확대할 경우 향후 대선 때 중요변수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수사과정에서 정치권 핵심인사가 수사대상에 포함될 경우 사건 자체가 게이트로 비화될 수도 있다는 말까지 들린다. 대선정국의 핵폭탄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엘시티 로비 의혹 핵심 인물 이영복 회장의 아들 이모(49)씨가 30억원대 사기 혐의로 고소돼 경찰 수사를 받고 있다.

지난 13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 강남경찰서는 이씨가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사기) 혐의로 고소된 사건을 검찰로부터 배당받아 수사하고 있다. 고소인은 지난해 12월 중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장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장이 현재 수감 중인 가운데 그의 아들이 경찰조사를 받으면서 세간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특히 부산지역사회에서 “검찰이 이 회장의 정관계 로비 사건과 이씨 사건을 향후 대선기간 중 확대할 수 있다”는 말이 무성하다. 

이 회장의 비자금 수사를 명분으로 이 회장과 이씨의 자금용처를 추적해 정치권 핵심부에 칼을 겨눌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현 정권이 부산을 연고로 두고 있다는 점에서 연루 가능성이 없는 이야기는 아니다. 무엇보다 지난 18대 대선, 19대 대선 때 더불어민주당 대선진영 핵심인사가 엘시티 비리에 연루돼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돌기도 했다.

검찰 등 사정기관 주변에서는 “차기 검찰 총장이 누가 되느냐에 따라 엘시티 수사의 향방이 결정될 것”이라며 현 정권의 검찰총장 인선을 주목하고 있다.

검찰 소식통에 따르면 이씨는 이 사건 외에도 다른 사기사건에도 연루돼 피해자들이 고소고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 소식통은 “이씨는 이미 이번 사건 이전에도 유사한 사건이 불거졌으나 아버지인 이 회장이 사건을 해결해 겨우 불씨를 끄기도 했었다”고 전했다.

사정기관의 한 관계자는 이씨에 대한 수사가 확대될 수도 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이씨는 아버지의 사업을 내세워 각계각층의 다양한 인사들과 교류를 해온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며 “이씨는 이들에 특혜를 주겠다거나 투자를 하면 수익을 보장하겠다는 등 감언이설로 여러 사업을 추진했는데, 이 과정에 여러 공직자와 사업자들이 연루돼 있다”고 말했다.

이씨가 추진한 사업과 이 과정에서 동원된 자금을 추적하고 있는 사정당국은 이씨의 사업이 정관계 인사들과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수사확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사정기관의 한 유력인사는 “경찰 수사 후 검찰로 사건이 올라가면 검찰에서 이씨 뿐만 아니라 이 회장에 대한 부분을 다시 들여다 볼 가능성이 매우 커 보인다”고 말했다.

이 인사에 따르면 고발인들의 고발 내용 외 이씨에 대해 검찰에 진정된 내용 안에 이 회장에 대한 부분이 적지 않게 포함돼 있다는 것이다.

이 인사는 “검찰 등 사정기관이 이 회장과 이씨의 비자금 그리고 이 회장의 사업 전반을 들여다 볼 경우 부산에 연고를 둔 정관계 인사들이 수사망에 걸리게 될 것”이라며 “검찰은 과거 엘시티 수사과정에서 많은 첩보와 정황을 입수한 것이 사실이다. 이 때문에 검찰이 정치권의 핵심부를 강타할 폭탄을 꺼내들 가능성이 없지 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