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남아프리카공화국 더반 거리가 불타는 와중에 주민들이 한 쇼핑센터를 약탈하고 있다. (사진=AP·뉴시스)
지난 12일 남아공 더반 거리가 불타는 와중에 주민들이 한 쇼핑센터를 약탈하고 있다. (사진=AP/뉴시스)

[뉴시안= 박은정 기자]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제이콥 주마 전 대통령의 구금에 항의하는 시위가 대규모 폭동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현지 LG전자 공장이 불에 타 전소된 것으로 확인됐다.

13일 로이터·AFP 통신 등에 따르면 나흘 전 시작된 시위가 주마 전 대통령의 고향인 콰줄루나탈주를 중심으로 이뤄지다가 지난 주말 경제 중심도시인 요하네스버그로 확산됐다. 

이 과정에서 동남부 항구도시 더반에 있는 LG전자 공장이 불에 탔다. LG전자 측은 "더반 TV사업장에 12일 새벽 폭도들이 침입해 제품과 장비, 자재를 약탈했다"며 "오후에 방화로 인해 생산시설과 물류창고가 전소됐다"고 밝혔다.

LG전자 더반 사업장은 1개 생산라인을 운영하고 있으며 TV와 모니터를 생산해 남아공 현지에 판매해 왔다. 근무 인원은 약 100여명이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다.

다만 방화로 인해 시설 전소돼 피해 규모가 클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LG전자 공장 인근에 시위대가 자리를 차지하고 있어 공장 피해 규모가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고 있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을 통해 "공관과 LG 측이 긴밀하게 소통 중"이라며 "대사관은 관련 부처 장관 및 경찰 고위 관계자 등을 통해 경찰 병력 투입을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키워드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