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Z폴드3 이미지 (사진=SAMMOBILE)

[뉴시안= 조현선 기자]삼성전자가 11일 오후 11시  '갤럭시 언팩 2021'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언팩에서는 '갤럭시 노트'가 빠지는 대신 새 폴더블폰 2종이 공개되고, 새 갤럭시워치와 무선이어폰 갤럭시버즈를 통해 보다 완벽해진 갤럭시 생태계가 첫 선을 보인다.

먼저 삼성전자는 이날 새 폴더블폰 2종을 선보일 전망이다. 최근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은 애플이, 중저  가폰  시장에서는  샤오미의 공세가 매서운 상황에서 차세대 폼 팩터 시 장을 선 점하겠다는 게 삼성의  전략이다. 갤럭시  노트 비출시라는 초 강수도 뒀다.      

업계에서는 폴더블폰 대중 화를 기점으로 시장이 폭발 적으 로 성 장할 것 으로 보고  있다. 올해   더블폰 시장은 전년  대비 약 3배 성장한 900만대 규모로 예상된다    앞서 삼성전자 는 올  를 폴더 블폰 대중화의 원년으로 삼았다.   

삼성전자가 폴더블폰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할 것이  는 전 망도 나왔다. 시장  조사업 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올해 전체 폴더블폰 출하량 중 88%를 삼성전자가 가져갈 것으로 내 다봤다.   

모델이 갤럭시Z폴드3과 'S펜'을 함께 사용하고 있다. (사진=에반블래스 트위터)

갤럭시Z폴드3의 가장 큰 포인트는 언더디스플레이카메라(UDC), S펜이 꼽힌다. 앞서 공개된 바에 따르면 갤럭시Z폴드3은  폴더블폰 중 최초로 UDC 기술이 적용될 것으로 보인 다. 

 UDC란 전면 카메라를  디스플레이 아래로 두는 기술을  말한다. 쉽게 말해 외형적으로는 일반 디스플레이지만, 카 메라를 실행하면 보이지 않던 구멍을 통해 렌즈가 드러나 셀피를 촬 영할 수 있는 구조다. 베젤을 최소화하고 빈틈없는 디스플레이를 확보한다는 장점이 있다. 

실제로 중국 ZTE는 지난해 세계 최초 UDC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폰을 출시한 데 이어 후속작을 내놨으며, 샤오미도 갤럭시 언팩 행사를 하루 앞둔 지난 10일 '미믹스4'를 공개하며 선공 에 나선 상태다.

또 갤럭시Z폴드3은 폴더블폰 최초로 S펜을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노태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사장은 지난달 기고문을 통해 "차세대 갤럭시Z 시리즈와 함께 소개하는, 폴더블폰 최초의 S펜 사용성  등 놀라운 변화를 기대해 달라"며 새 폴더블폰의 S펜 적용을 공식화했다. 

당초 S펜은 '갤럭시 노트' 시리즈 의 상징이었으나, 지난 2월 출시된 '갤럭시S21 울트라'를 시작으로 타 시리즈에서도 채택되고 있다.  

이는 새 폴더블폰이 전작에 비해 내구성이   강화됐 다는 것 으로도  풀이된다 . S펜 사용을 위해서는 화면이 쉽게 긁히지 않는 소재가 탑재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갤럭시Z폴드3은 '3펜 폴드 에디션'과 'S펜  프로' 등 2종의 S펜을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외신 등에 따르면 전용 S펜을 수납할 수 있는 공식 케이스 렌더링 이미지가 공개되기도 했다. 

외신 등에 따르면 갤 럭시Z폴드3은 외부 6.2인치 슈퍼 아몰레드(AMOLED) 터치스크 린을 탑재했다. 내부 디스플레이는 펼치면 7.6인치까지 커지는 대화면을 지원한다.

후면에는 1200만화소  초광각·광각·망원 등 트리플 카메라 를 탑재한다. 전면에는 1000만화소 커버 카메라, 400만화소 언더디스플레이카메라가 탑재된다.       

모바일 AP로는 퀄컴의 스냅드래곤 888 칩셋을 탑재했다. 4400mAh의 대용량 배터리를 지원하며, 폴더블폰  최초로 IPX8 등급의 방수 기능을 탑재했다. 컬러는 △ 팬텀 블랙 △팬텀 그린 △팬텀 실  버 등 3종이다. 

갤럭시Z플립3 이미지. (사진=에반블래스 트위터)
갤럭시Z플립3 이미지. (사진=에반블래스 트위터)

함께 공개될 갤럭시Z플립3의 가장 큰 변화는 외관이다. 전반적으로   삼성 전자의  프리미    가전 브랜드 인 '비스포크'의 느낌을 풍 긴다. 

   작(1.1인치)에서 너무 작다는 지적을 받았던 외부 디스플레이도 1.9인치로 커졌다. 이를 통해 날짜와 날씨, 메시지  등 간단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또 외부 디스플레이 를 통해 스 마트폰 을 열지 않아도 삼성페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내부 디스 플레이는 6.7인치로 전작과 같다. 다이나믹 아몰레드(AMOLED) 디스플  레이를 탑재했으며, 120Hz 고주사율을 지원한다. 모바일 AP로는 퀄컴의 스냅드래곤888을, 8GB 램과 및 128GB 내장 메모리를 탑재한다.   

후면에는  1200만화소 광각,  초광각 듀얼 카메라가 수직 배열된다. 전면에는 1200만 화소 카메라가 탑재된다. IPX8 등급의 방수 기능을 지원하며, 3300mAh 배터리를 장착할 전망 이다.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갤럭시Z플립3의 출 고가는 125만원대   알려졌다.  200만원대로 높았던  입장벽을 낮춰 대중화를 지향한 것이다. 컬러는  △크림 △라벤더 △팬텀블랙 등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