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 김진영 기자] 검찰이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수사와 관련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복심으로 성남시 정책실장을 지낸 정진상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비서실 부실장을 불러 조사했다. 

 1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은 지난 13일 오후 정 부실장을 소환해 다음날 새벽까지 조사했다.

검찰의 정 부실장 소환 조사가 주목받는 가장 큰 이유는 그가 이재명 후보의 최측근이기 때문이다. 이 후보가 성남시장일 때는 성남시 정책실장을, 경기지사일 때는 경기도 정책실장을 지냈고, 지금은 선대위 부실장을 맡고있다, 한마디로 이재명 후보의 핵심중 핵심이다.  

지난해 황무성 전 성남도시공사 사장이 공개한 고 유한기 전 성남도시공사 개발사업본부장과의 대화 녹취록에는 유 전 개발본부장이 '정 실장'과 '시장님'을 수차례 언급하며 당시 황사장 사퇴를 종용하는 취지의 발언을 했을 정도이다. 이 때문에 정 부실장은 황 전 사장 사퇴 압력 의혹에 연루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고발됐다.

황 전 사장이 물러난 자리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공사 기획본부장(구속 기소)이 사장 직무 대행을 맡아 대장동 사업 전반을 주도했다.  

검찰에 따르면 정 부실장은 성남시 정책실장 재직당시 민간사업자에 개발이익을 상당부분 할당되도록 조종한 정황이 포착됐다. 무엇보다 그가 대장동 사업 관련 일부 보고서를 결재한 것으로 알려져 이 의혹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이 때문에 정 부실장과 이 후보의 배임 혐의 고발장도 지난 11일 검찰에 접수된 상태다.

정 부실장은 대장동 의혹 관련 증거인멸 시도 의혹까지 받고 있다. 그는 지난해 9월 검찰의 유 전 기획본부장 압수수색 당일과 전날에 유 전 기획본부장과 수차례 통화했다. 유 전 기획본부장은 검찰 압수수색이 시작되자 정 전실장과 통화한 휴대전화를 자택 밖으로 던진 것으로 파악됐다.

검찰은 지금까지 확보된 여러 정황과 증언 등에 비춰 대장동 개발사업 설계에 정 실장이 관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정 실장이 이처럼 상당한 권한을 행세한 배후에는 이재명 후보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하다는 게 검찰의 시각이다. 

하지만 검찰 수사는 그동안 속도를 내지 못했다. 특히 유 전 개발본부장과 김문기 전 성남도시공사 개발사업1처장이 지난달 연이어 사망하면서 정 부실장 소환조사까지 차일피일 미뤄졌다.

검찰 주변에서는 검찰의 수사의지를 의심하고 있다. 정 실장에 적용된 직권남용 혐의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 검찰ㅇ 의 수사가 미적대고 있다는 이유에서이다. 

직권남용 혐의는 공소시효가 7년이다. 사퇴 종용 녹취가 이뤄진 2015년 2월6일을 기준으로 하면 3월 초순께 공소시효가 끝난다. 고발인 측의 재정신청으로 시효가 정지되긴 했으나 검찰이 ‘윗선’ 수사를 제대로 할 가능성이 낮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무엇보다 대통령 선거가 50일도 남지 않아 검찰이 모험을 할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분석이 적지 않다. 여당 대선 후보를 수사선상에 올리고 ‘윗선’ 규명을 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또 사업협약서에 민간사업자 초과이익 환수 조항을 삭제하는 과정에 관여한 의혹이 제기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배임) 등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유 전 기획본부장, 남욱 변호사(천화동인 4호), 김만배씨(화천대유 대주주) 등이 관련 혐의를 부인하고 있어 수사는 지지부진하게 진행될 것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