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 김진영 기자]정부가 코로나19 관련 바이러스 질환을 인플루엔자(계절 독감)처럼 관리하는 의료 체계를 본격 검토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4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보도참고자료를 배포했다.

중대본은 자료를 통해 "유행 상황의 의료체계 여력, 최종 중증화율·치명률 등을 평가하면서 계절 독감과 유사한 일상적 방역·의료체계로의 전환 가능성을 본격 검토한다"고 밝혔다.

정부가 코로나19를 독감처럼 관리하는 방역 전환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다양한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아직 추가 변이에 대해 더 상황을 살펴야 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현재 오미크론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있어 추가 변이 바이러스의 출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관리지침을 섣불리 변경할 경우 향후 예측할 수 없는 추가 변이 바이러스의 출현 때는 대혼란이 올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정부는 현재 우세종으로 자리잡은 오미크론 바이러스는 전파력이 높지만 중증화율은 상대적으로 낮다고 분석한다.

이날 0시 기준 확진자는 2만7433명으로 연일 2만명대가 발생하고 있지만 위중증 환자나 사망자 증가세는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 위중증 환자는 일주일 연속 200명대 수준이다. 

이기일 중대본 제1통제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방역·의료체계 전환 기준에 대해 "의료 대응 여력, 국민 인식, 의료기관 준비 등을 함께 봐야 해서 일률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렵다"며 "종합적인 상황을 고려해 서서히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일단 정부는 사적 모임 6인, 식당·카페 등 영업 시간 오후 9시와 같은 방역 조치를 2주 더 연장해 20일까지 적용하기로 했다. 아울러 의료 체계 여력이 충분한 경우 방역 조치 완화와 일상회복 재추진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국내에서는 지난해 11월 단계적 일상회복을 시작했다가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가 급증하며 한 달 만에 '멈춤' 상태로 전환된 상황이다.

정부는 의료체계 여력이 전반적으로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고 판단하면서도 확진자 수가 증가할수록 고령층·중증환자 수도 증가하는 만큼 긴장을 늦출 수 없다고 보고 있다.

이 통제관은 "확진자 수가 증가할수록 고령층·중증환자 수도 증가하므로 정점 규모에 따라서는 12월 델타유행보다 높아질 수 있어 긴장을 늦출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많은 전문가들이 2월 말쯤이 되면 정점이 될 것이라고 생각은 하고 있다"면서도 "아직 유행의 정점을 예측하기가 어려운 상황이고 앞으로 1~2주는 유행 상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