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지난 1일 경북 안동에서 육군사관학교 이전 등 경북 공약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제공)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지난 1일 경북 안동에서 육군사관학교 이전 등 경북 공약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제공)

[뉴시안= 김진영 기자]대선을 앞둔 충청권 민심이 심상치않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물론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를 보는 시선도 싸늘하다. 이재명 후보는 ‘충청의 사위’를, 그리고 윤석열 후보는 ‘충청의 아들’을 자처하며 충청 민심을 공략하고 있지만 현지에서는 '충청 패싱론'을 넘어 '충청 홀대론'까지 나오는 형국이다.

윤석열 후보는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추가 배치 공약으로 된서리를 맞고있다. 후보지로 거론된 논산시의회는 4일 성명에서 "사드는 수도권 방어를 목적으로 함에도 불구하고, 수도권 시민 불편을 고려해 충남에 배치한다는 것은 아전인수"라고 성토했다. 이어 "사드 배치 지역은 북한으로부터 선제타격 위험에 노출돼 경제적 피해는 물론 사회적 불안이 초래될 것"이라며 "전 국민을 아울러야 할 정치인들이 수도권과 지방을 차별하는 데 분개한다"고 밝혔다.

황명선 전 논산시장도 "이 시기에 안보 표몰이를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논산시장을 했던 사람으로서 강력히 규탄하고 시민과 충남도민 모두 힘을 합해서 저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윤석열 후보를 겨냥했다.

논산과 함께 후보지로 언급된 계룡시도 "지역민과 협의 없는 발표로 지역의 혼란과 갈등을 유발하는 사드 배치 공약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사드 배치 발언이 잘못됐음을 인정하고 철회하지 않으면 계룡시민이 똘똘 뭉쳐 강력한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후보는 육사이전 공약으로 곤욕을 치루고 있다. 이 후보는 지난 1일 고향인 경북 안동을 찾아 육사 이전을 포함한 경북지역 7대 공약을 발표했다. 안동에 40만평 규모의 옛 36사단 부지가 있어 육사를 이전하면 안동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명분을 내세웠다. 

수년전부터 충남 논산으로 육사 이전을 추진해온 현지 주민들 입장에서는 뒤통수를 맞았다는 분위기이다. 실제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양승조 충남지사와 김종민 의원은 국가 균형발전과 국방산업 시너지 극대화를 이유로 육산 논산 이전을 주요 사업으로 추진해 왔다. 양 지사는 자난 3일 충남도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 후보의 육사의 안동 이전 공약에 대한 재검토를 촉구했다.

그는 “논산은 국방 관련 기관이 집중돼 있어 육사 이전 시 시너지 효과의 극대화가 가능한 곳"이라며 "공약이 재검토될 수 있도록 이와 관련한 토론과 논의가 이어지기를 정중하게 당에 촉구한다”고 밝혔다.

익히 알려진대로 충청 지역은 중요 선거때마다 캐스팅보트 역할을 해왔다. 이번 대선도 예외는 아니다. 충청도 민심이 어디를 향하느냐에 따라 대선의 판도가 결정될 소지가 크다.

정치권에서는 충권 민심이 대선 막판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쪽으로 향할 수 있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두 후보에 대한 반발표가 안철수 후보에게로 쏠릴 수 있다는 것이다. 한 관계자는 “충청권 표심이 이재명-윤석열 후보에 등 돌릴 경우 안철수 후보가 반사이익을 볼 수도 있고 그렇게 되면 단일화는 더욱 어려워 질수도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