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약국 품귀 현상이 일주일 이상 이어지고 있는 10일 서울의 한 약국에 키트 품절 안내문이 게시돼 있다.(사진=뉴시스)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약국 품귀 현상이 일주일 이상 이어지고 있는 10일 서울의 한 약국에 키트 품절 안내문이 게시돼 있다.(사진=뉴시스)

[뉴시안= 김진영 기자]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 도입이 대폭 확대되면서 자가검사키트 구하는 일이 쉽지 않다. 코로나19 발생 초기처럼 약국에서는 찾아보기 힘들고 온라인에서는 가격이 급등하는 ‘품귀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과거 ‘마스크 대란’ 때와 같은 사재기와 더불어 웃돈 얹어 되팔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경찰은 가격 교란 행위에 대해 집중 단속에 나서는 한편 정부는 최고가격제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는 자가검사키트를 구하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르는 이들의 사연과 함께 “이러다 제 2의 마스크 대란이 발생하는 것 아니냐”며 우려를 표시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이에따라 경찰청은 11일 "식약처와 협조해 자가검사키트 등에 대해 모니터링하되 가격 부풀리기 등 시장교란 행위에 대해 집중 단속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단속은 식약처에서 자가검사키트에 대한 유통개선조치 공고 후 추진된다. 유통개선조치를 거스를 경우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코로나19가 상륙하면서 마스크 대란이 터지자 정부는 지난해 시행된 공중보건 위기대응 의료제품의 개발 촉진 및 긴급공급을 위한 특별법을 제정했다. 

이 법에 따르면 식약처장은 공중보건 위기상황에 따라 지정된 위기 대응 의료제품의 판매처, 판매 절차, 판매량 등에 대해 유통개선 조치를 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정부도 검사키트 시장 개입을 검토하고 있다.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 키트에 최고가격제 도입을 고려중이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키트 수급 상황에 대해 “최고가격제 도입도 검토하고 있다”면서 “키트를 충분하고 안정적으로 공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남희 식약처 의료기기정책과장은 “공공부문 키트 공급은 안정적”이라며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려 민간에도 적정 물량을 순차적으로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이 과장은 현 수급 문제와 관련해 “유통과정에서 지나치게 고가로 판매하는 가격 불안 행위나 가수요 등의 혼선이 유발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키트 유통현황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가격 안정화를 위해 오프라인으로 판매 경로를 좁히는 한편 가격상한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오는 13일부터 약국·편의점 등에서만 키트를 구매할 수 있게 된다. 기존에 확보한 물량 소진을 위해 16일까지는 온라인 판매가 가능하지만 17일부터는 금지된다.

정부는 대용량 판매도 수급 불안 문제를 키운다고 보고, 과거 마스크 소분 판매처럼 키트도 약국·편의점에서 낱개로 판매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감염에 취약한 어린이집, 노인복지시설 등에는 오는 21일부터 종사자를 포함해 약 216만명분을 무상 배포한다. 이들 시설에는 주당 1∼2회 자가검사를 실시할 수 있는 양의 키트를 나눠줄 예정이다.

검사키트 온라인 판매 금지로 한동안 공급이 안정될 때까지 구매가 불편할 전망이다. 실제 이날 정부 방침이 나오자 검사키트 온라인 판매 가격이 평소 3000~5000원에서 3만원대로 폭등하는 현상이 빚어지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