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업체들의 폭발적인 성장 때문에 올 상반기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에서 국내 배터리 3사 점유율이 일제히 하락했다. LG에너지솔루션이 시장 점유율 1위 자리를 겨우 지키긴 했지만, 중국업체들의 추격이 만만치 않아 조만간 선두자리를 내놓아야 할 형편이다.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3 인터배터리를 찾은 관람객이 SK온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중국업체들의 폭발적인 성장 때문에 올 상반기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에서 국내 배터리 3사 점유율이 일제히 하락했다. LG에너지솔루션이 시장 점유율 1위 자리를 겨우 지키긴 했지만, 중국업체들의 추격이 만만치 않아 조만간 선두자리를 내놓아야 할 형편이다.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3 인터배터리를 찾은 관람객이 SK온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김상미 기자] 중국업체들의 폭발적인 성장 때문에 올 상반기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에서 국내 배터리 3사 점유율이 일제히 하락했다. LG에너지솔루션이 시장 점유율 선두 자리를 겨우 지키긴 했지만, 중국업체들의 추격이 만만치 않아 조만간 선두자리를 내놓아야 할 형편이다.

7일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6월 중국을 제외한 세계 각국에 판매된 전기차 배터리의 사용량은 약 143.1GWh로 작년 동기보다 56.0% 늘었다.

업체별로는 LG에너지솔루션이 전년 동기 대비 55.1% 늘어난 41.1 GWh를 기록해 1위를 차지했다. LG에너지솔루션의 시장점유율은 28.7%로 전년 동기대비 0.2%포인트 줄었다.

이어 중국 CATL 사용량은 38.9GWh로 전년 동기 대비 107.1% 급성장했다. 시장점유율도 27.2%로 6.7%포인트 늘어났다.

일본 파나소닉은 전년 동기 대비 40.1% 증가한 22.7GWh로 3위를 차지했다. 점유율은 1.8%포인트 하락한 17.6%로 나타났다.

SK온와 삼성SDI는 각각 4위와 5위를 차지했다. SK온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7%(15.8GWh) 늘어났으며 점유율은 전년 동기보다 3.8%포인트 감소한 11.1%를 기록했다. 삼성SDI는 28.8% 증가한 12.5GWh로 점유율은 1.9% 줄어든 8.7%로 집계됐다.

SNE리서치는 “CATL을 비롯한 몇몇 중국 업체들은 비중국 시장에서도 세 자릿수의 폭발적 성장률을 보이며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점차 확대하고 있다”며 “최근 테슬라, 폭스바겐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채택한다고 발표하면서 가격 경쟁력을 갖춘 LFP 배터리 쪽으로 판도가 기울고 있다”고 분석했다.

7일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6월 중국을 제외한 세계 각국에 판매된 전기차 배터리의 사용량은 약 143.1GWh로 작년 동기보다 56.0% 늘었다. [사진=뉴시스/SNE리서치 제공]
7일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6월 중국을 제외한 세계 각국에 판매된 전기차 배터리의 사용량은 약 143.1GWh로 작년 동기보다 56.0% 늘었다. [사진=뉴시스/SNE리서치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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