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 sisazum=이상준 기자)

철도부품 납품 업체와의 민관 유착 비리 의혹이 불거진 새누리당 조현룡(69·경남 의령·함안·합천)) 의원이 6일 검찰에 출두했다.
 
▲ 검찰 출두한 조현룡 새누리당 의원 ⓒ뉴시스

'철피아'(철도+마피아) 비리를 수사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김후곤)는 이날 오전 조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조 의원은 이날 오전 9시53분께 서울 서초동 검찰청사에 도착 후 취재진으로부터 '관피아 수사로 현역의원 첫 출석인데 심경이 어떠냐'는 질문에 "검찰에서 진솔하게 조사받겠다"고 말했다.
 
또 '억대 금품을 왜 받았냐'는 질문에는 "검찰에서 진술하겠다"며 즉답을 피했고, '혐의를 부인하느냐'는 질문에 고개를 끄덕이며 작은 목소리로 "네"라고 짧게 대답했다.
 
국토해양부 고위공무원 출신인 조 의원은 2008년 8월~2011년 8월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을 지낸 뒤 2012년 4월 제19대 총선에서 경남 의령·함안·합천 지역구에 출마해 당선됐다.
 
조 의원은 국내 철도궤도 부품업체인 삼표이앤씨 측으로부터 납품 관련 청탁과 함께 수억원대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삼표이앤씨가 개발한 사전 제작형 콘크리트 궤도(PST) 공법을 고속철도 건설 등에 적용, 납품계약을 체결하며 상용화하는 과정에서 조 의원이 로비를 받고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2011년 8월 중앙선 망미터널과 2012년 7월 경전선(반성~진주) 구간에 삼표이앤씨의 PST를 시험 부설했지만, 지난해 6월 코레일의 망미터널에 대한 현장 점검에서 균열 등의 하자가 발견됐다. 
 
그럼에도 공단 측은 삼표이앤씨의 PST 공법을 호남고속철도 등에 적용해 조 의원의 입김이 작용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검찰은 조 의원이 철도시설공단 이사장으로 재직하던 2010~2011년뿐 아니라 철도 관련 상임위인 국회 국토해양·국토교통위원으로 2012~2013년기간 활동하면서 삼표이앤씨로 측으부터 뇌물을 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조 의원의 운전기사 겸 수행비서인 위모씨와 조 의원의 고교 선배인 김모씨는 검찰에서 '조 의원의 지시로 삼표이앤씨 측으로부터 금품을 받아 의원에게 전달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삼표이앤씨 이모 대표 등 임직원들도 조 의원 측에 금품을 건넨 사실을 대체로 시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구체적인 청탁 내용이나 대가성 여부에 대해서는 소극적으로 진술하거나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검찰은 조 의원과 주변 인물, 삼표이앤씨를 상대로 한 계좌추적 등을 통해 수상한 자금흐름을 포착하는 등 혐의를 입증할 만한 여러 정황과 물증을 상당수 확보했다. 
 
특히 조 의원이 직접 삼표이앤씨 측과 돈을 주고받을 방법을 논의한 정황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날 오후 늦게까지 조 의원을 상대로 삼표이앤씨 측으로부터 금품수수 여부 및 시기, 정확한 액수와 사용처 등을 추궁할 계획이다.
 
검찰은 조 의원에 대한 조사가 끝나는 대로 일단 귀가시킨 뒤 뇌물수수 및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다만 국회 회기 중 조 의원을 구속하려면 국회 본회의에서 체포동의안이 통과돼야 하기 때문에 보강 수사 차원에서 조 의원을 귀가시킨 뒤 재소환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앞서 검찰은 지난 5월 말 철도시설공단과 삼표이앤씨 본사 등 40여곳을 압수수색하고, 삼표그룹 정도원 회장과 아들 정대현 전무를 출국금지했다.
 
검찰은 최근 조 의원에 대해서도 출국금지하고 운전기사 위모씨와 지인 김모씨를 체포한 후 불구속 수사키로 방침을 정하고 지난 1일 석방했다.
 
검찰은 철피아 수사와 관련해 권영모(55) 전 새누리당 수석부대변인과 감사원 서기관급 감사관 김모(51)씨, 황모(47) 전 철도시설공단 궤도처 부장직무대리를 각각 구속기소하고, 성모(59) 전 철도시설관리공단 감사를 구속했다. 
 
검찰은 레일 체결 장치 수입·납품업체인 AVT도 충청권 출신 여당 의원 등 정치인을 상대로 로비를 한 단서를 잡고 수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