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5일 오전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뉴시안,newsian=이상준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5일 "금융부문의 개혁은 더 이상 지체할 수 없는 과제"라며 금융개혁의 속도감 있는 추진을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면서 최근 세계경제포럼(WEF)의 국가경쟁력 순위 중 노동부문이 83위, 금융부문이 87위로 낮은 평가를 받은 점을 들어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우리 경제의 혈맥인 금융이 본연의 기능을 회복하도록 낡고 보신적인 제도와 관행은 과감하게 타파하고 시스템 전반에 경쟁과 혁신을 불어넣어야 한다"며 "과거 20여년간 신규진입이 없었던 은행시장에 인터넷전문은행 진입을 허용하고 크라우드펀딩 같은 다양한 핀테크 금융을 육성하면서 계좌이동제와 같이 금융소비자의 은행선택권을 강화하는 과제들을 보다 속도감 있게 추진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금융개혁은 한 마디로 담보가 아니라 기술평가 등을 통해서, 그리고 그것도 IT 기반을 둔 새로운 기법으로 새로운 피가 우리 경제 혈맥에 흐르게 한다는 데 목표가 있다"며 "금융개혁은 4대 개혁 중에서도 가장 와닿기가 쉽지 않은 개혁이지만 실은 우리 경제를 살리는 토대"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사람 몸에도 탁한 피가 흐르거나 피가 잘 흐르지 않아서 곳곳에서 막힌다고 하면 그 사람 건강은 보나마나 한 것"이라며 "바로 이 개혁은 우리 경제의 미래가 달린 문제다, 이렇게 확실하게 전파하고 철저하게 개혁을 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