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newsian=박신애 기자)

롯데그룹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오는 7월 1일 롯데 오너 일가 중 처음으로 신영자(74)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전격 소환 조사한다. 신 이사장은 정운호(51) 전 네이처리퍼블릭 대표로부터 10억∼20억원에 이르는 ‘뒷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특히 신 이사장이 검찰 수사에 대비해 증거인멸을 개입·지시한 정황이 있어 검찰의 고강도 조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롯데면세점 입점 관련 범죄 혐의에 더해 롯데그룹 비자금 조성과 관련한 신 이사장의 역할 등에 대해서도 추궁할 가능성이 있다.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는 다음 달 1일 오전 신 이사장을 소환 조사한다고 29일 밝혔다. 신 이사장이 롯데면세점 입점 청탁 대가로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정운호 씨로부터 뒷돈을 챙기는 데 활용한 유통업체 BNF통상이 신 이사장이 실질적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BN 통상은 신 이사장 아들이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검찰은 BNF통상의 회삿돈 수십억 원이 임직원 급여로 빠져나간 뒤 회사와 관련 없는 신 이사장의 딸들에게 유입된 정황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BNF통상이 검찰 수사에 대비해 조직적 증거인멸을 하는 과정에 신 이사장이 개입·지시했는지도 추궁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검찰은 BNF통상이 네이처리퍼블릭과의 ‘컨설팅 계약서’를 위조한 정황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4년 양측의 컨설팅 계약은 ‘롯데면세점 입점’으로 대상이 한정돼 있었는데, 이를 국내 모든 면세점으로 바꾸고 계약 날짜도 바꾼 후 위조 계약서를 양측이 보관한 것으로 전해졌다. 롯데나 신 이사장과의 연관성을 흐리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검찰은 신 이사장 소환 조사에서 면세점 관련 혐의에 더해 롯데의 횡령·배임을 통한 비자금 조성과 관련된 신 이사장의 역할을 집중 수사할 예정이다.

신격호(94) 총괄회장의 큰딸인 신 이사장은 1973년부터 호텔롯데 이사를 맡아 왔고, 3월 말 현재 호텔롯데·롯데건설·대홍기획·롯데리아 이사 등 계열사 10곳에서 직책을 유지하고 있는 등 그룹 경영에 깊이 관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