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왼쪽부터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 우상호 원내대표, 변재일 정책위의장. ⓒ뉴시스
(뉴시안,newsian=정윤기 기자)

8월 임시국회 첫날인 16일, 여야 정치권은 ‘청와대 서별관 청문회’ 증인채택을 놓고 신경전을 벌였다.  여당은 ‘22일 추경안 처리’에 방점을 두고 야당의 협조를 당부하고 있으나, 야당은 박근혜 정권 경제 실세들의 증인채택이 성사되지 않으면 ‘추경안 처리 합의’를 뒤집을 태세를 보이며 여당을 압박하고 있다.

◇ 여당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서별관 청문회'에 대해 "특정 몇몇 사람을 망신주고 손가락질하기 위한 그런 청문회가 돼선 안 된다"며 "특히 선추경 후청문회를 여야 3당 원내대표가 국민 앞에 합의한 이상 차질 없는 추경안 처리에 만전을 기해주길 바란다"며 추경안 처리에 무게를 뒀다.

그는 "추경을 처리하는 다음날부터 정무위와 기재위에서 조선해운산업 구조조정 청문회를 개최키로 했다"며 "이진복 정무위원장과 조경태 기재위원장이 야당과 잘 협의해 효율적인 청문회를 준비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또 대우조선해양을 겨냥해 "정부가 이런 회사의 부실에 대한 책임을 끌어안고 4조원 이상 대출해주고 국민세금으로 구출하는 게 적절했나 국민들은 의구심을 갖고 있다"면서 "책임 있는 사람에 책임을 지우고 자구책을 확실히 받은 다음에 정부가 최소한의 지원에 나서도록 하겠다"고 말해 조선해운산업 구조조정 과정에 대한 문제의식을 야당과 일부 공유했다.

◇ 야당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서별관 청문회'에 참석했던 박근혜 정권 경제 실세들이 증인으로 채택돼야 한다면서 최경환 의원, 안종범 정책조정수석, 홍기택 전 산업은행 회장 등을 겨냥했다.

더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오늘부터 상임위에서 (청와대 서별과회의) 청문회 증인채택을 논의할 것인데 어제 보니 (청문회를 열) 2개 상임위에서 증인 채택 논의가 되고 있지 않다. 이는 문제"라며 "만일 (여당이) ‘22일 추가경정예산안 통과’를 확보했으니 증인 채택을 빌미로 청문회를 질질 끌거나 내용이 부실하다면 (22일 추경 통과) 합의는 무효"라며 새누리당을 압박했다.

그는 "더민주가 선(先) 추경 통과, 후(後) 청문회 개최에 합의한 것은 정부가 추경 통과가 하도 시급하다고 해서 일정에 동의한 것"이라며 "이는 여야가 청문회를 제대로 한다는 전제로 22일 본회의 일정을 잡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도 이날 의총에서 "그동안 선 청문회, 후 추경을 주장했지만 다른 당의 요구가 있었고 추경이 매우 시급하기 때문에 제가 양보했다"며 "여당도 이제 추경을 핑계로 생떼를 쓰지 말고 핵심 증인 채택에 꼭 협력해주길 다시 간곡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 측에서 책임 있는 위치의 사람들이 증인으로 나와야 한다"고 강조하며 "우리는 청문회를 정치공방의 장으로 만들고 싶지 않다. 있는 그대로 묻고 듣는 청문회를 통해 앞으로 혈세 낭비와 노동자의 희생을 막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