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newsian=김도진 기자)

▲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 앞에서 열린 '특검연장' 위한 정의당 72시간 비상행동 농성 돌입 기자회견에 참석한 심상정(앞줄 왼쪽 여섯번째) 대표를 비롯한 의원, 당직자 등이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특검 연장 승인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정의당이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기간 연장을 촉구하는 72시간 비상행동에 돌입했다.

심 상임대표는 20일 ‘특검연장’을 위한 정의당 72시간 비상행동(농성) 돌입 기자회견을 열고 “특검 기간이 연장되어야 하는 이유는 너무 자명하다”고 밝혔다. 

그는 “박영수 특검은 제한된 자원을 갖고도, 짧은 시간동안 놀라울만한 수사 성과를 올렸다”며 “그럼에도 아직 잡아넣어야 할 죄인들이 많이 남았다. 무엇보다 박근혜도 대통령은 아직 조사조차 이뤄지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검연장은) 국민의 뜻이다. 지난 주말, 수십만 촛불은 한 목소리로 특검연장을 외쳤다”며 “국민 열 명 중 일곱은 특검 기간이 연장 돼야한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심 상임대표는 “황 대행이 이를(야4당 특검기간 연장요청) 끝내 거부한다면 국정농단 범죄를 비호하고 은폐하겠다는 선언이다. 특검의 정당한 수사기간 연장 요청을 수용하는 것은 국정 책임자의 마땅한 의무”라고 강조했다.

이어 “황 대행의 특검 연장 거부는 사실상 특검을 조기에 강제해산시키는 일”이라고 평가하며 “‘연장거부’가 아니라 ‘조기해체’가 정확한 표현일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심 상임대표는 “수사만료 3일전까지 기다릴 필요도 없습니다. 황교안 권한대행은 즉각 특검 연장수용 의사를 밝혀서, 특검이 수사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심 상임대표는 특검연장 반대를 당론으로 채택한 자유한국당에 대해 “국정농단 공범 정당다운 작태”라며 “공당이 범죄 은폐와 법치 부정을 공개적으로 표방할 수 있다는 사실에 경악한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