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뉴시스

[뉴시안=이준환 기자] 자유한국당은 3일 윤리위원회가 의결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탈당권유 징계안을 확정짓기 위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관련 사안을 보고 받았다. 홍준표 대표는 이날 오후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출당조치를 확정지을 것으로 보인다. 사실상 박 전 대통령 탈당의 최종 결정권자로 당 대표인 홍 대표의 고뇌에 찬 결정만 남겨둔 상황이다.

강효상 대변인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홍 대표가 최고위원들의 이야기를 충분히 다 들었고 숙고해서 오늘 중으로 본인이 결정을 내리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강 대변인은 "이건 위임의 문제가 아니라 당헌당규의 문제"라며 "3항에 제명 공고가 있는 날부터 열흘이 지나고 이의제기가 없으면 의결 없이 바로 처분을 하게 돼있다. 이는 대표의 권한이기 때문에 최고위원들의 위임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홍문표 사무총장은 회의에서 그간의 경과를 보고하고 최고위원들은 보고를 듣고 각자의 생각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강 대변인은 "김태흠 최고위원 한분이 이 사안은 의결사안이라고 말했다"며 "제명처분 자체에 반대하기 보다는 어떤 형태든 의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이에 홍 대표는 지난 2006년 자신이 과거 혁신위원장 당시 이 당헌당규를 만들었으며 이 경우는 의결을 거치지 않고 제명처분 절차를 직접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 대변인은 사실상 박 전 대통령의 탈당확정이냐는 질문에 "제가 예단을 할 순 없지만 그리 생각해도 무리는 없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제명처분이라는 것은 요식이든 형식이든 자동 발효된다는 규정이 없다면 대표가 사인을 하거나 발표하는 최종결정을 내리는 과정을 거치는 게 적절한 수순이라고 본다"며 사실상 박 전 대통령의 출당조치가 마무리 됐음을 시사했다.

그는 현역인 서청원, 최경환 의원의 징계안에 대해 "오늘은 서·최 의원의 문제보다는 주로 박 전 대통령의 출당 문제가 주로 논의가 됐다"며 "아마 추후에 어떤 방식으로 할지 당에서 논의가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되지만 현재로서 구체적인 일정이 잡힌 것은 없다"고 말했다.

한편 최고위에서 유일하게 의결에 붙여야한다고 주장했던 김태흠 최고위원은 이날 오후 기자간담회를 가지고 홍 대표의 결정에 대한 반대의사를 거듭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결론은 안냈다"며 "홍 대표는 본인이 오늘 최고위원들의 이야기를 들었기 때문에 숙고해서 앞으로 본인이 결정하겠다고 했고 저희는 숙고하는 건 좋은데 혼자 스스로 결정하는 건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다"고 말해 홍 대표와 서로 상반된 입장을 내비쳤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