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4년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무역박람회에 참여한 ZTE의 회사 로고 표지판.(사진=뉴시스)
지난 2014년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무역박람회에 참여한 ZTE의 회사 로고 표지판.(사진=뉴시스)

[뉴시안=김지형 기자] 미국 정부가 중국 통신업체 ZTE(중신통신)에 대한 제재 해제 조건으로 조만간 17억 달러(한화 1조 8000억원)에 달하는 벌금을 부과할 것이란 전망이 제기됐다.

1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은 이는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지난달 22일 언급했던 13억달러의 부과금을 크게 웃도는 것이라면서 이같이 전했다.

미 상무부는 ZTE에 미국산 부품이 제대로 장착되는지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현장 방문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ZTE 회사 홈페이지에 미국 부품 사용 현황을 대외 공개하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ZTE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이 가열되는 와중에 대이란과 대북 제재를 위반한 혐의로 미국 정부의 심기를 거슬려 미국 기업과 7년 간 거래중지를 당한 바 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2일 1조원대 대규모 벌금 부과와 경영진 교체 등을 조건으로 제재 완화를 시사해 기존 7년 간 거래중지 조치를 번복하기도 했다.

ZTE는 휴대전화의 중요 부품인 반도체를 비롯한 주요 부품을 미국으로부터 수입하고 있지만, 미국과 거래가 금지되면서 폐업 위기에 몰리기도 했다.

미 정부의 ZTE에 대한 제재 완화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조치가 미 의회를 통과할 지 여부는 미지수다. 미 공화당이 ZTE 제재 철회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공화당 내 강경파 마르코 루비오 상원의원은 지난 27일 CBS방송의 '페이스 더 네이션(Face the Nation)'에 출연, "중국의 통신 회사를 미국에서 운영할 수 없도록 하는 것이 바로 의회가 할 일"이라고 촉구했다.

그는 ZTE뿐만 아니라 중국의 또 다른 통신업체 화웨이까지 언급하며 "이 회사 중 어떤 것도 미국에서 운영돼서는 안 된다"면서 "이는 간첩행위"라고 지적했다. 미 상원 은행위원회는 지난 22일 트럼프 대통령의 ZTE 제재 완화에 반대하는 법안을 압도적인 표차로 통과시키기도 했다.

이러한 미국의 중국 통신업체에 대한 반감으로 인해 ZTE는 향후 미국의 제재 완화 조치를 얻더라도 매출에 상당한 타격이 예상된다는 분석도 시장에서 제기되고 있다.

ZTE는 현재 약 7만 5000명을 고용하고 있으며 미국의 제재로 공장들은 지난 10일부터 가동이 중단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홍콩 증시에 상장된 ZTE는 지난달 20일부터는 거래도 중단돼 있다.

중신통신은 미국의 제재 조치로 인해 31억달러(한화 3조 4000억원) 이상의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관련 업계에서 예상하고 있고, 이번 경영 위기로 최악의 경우 파산할 수도 있다는 경고가 나오고 있다.

앞서 미국 상무부는 지난달 16일 ZTE가 대북ㆍ대이란 제재를 위반했으며 이와 관련해 약속한 조치를 이행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7년간 미국 기업과의 거래를 금지했다.

하지만 곧 바로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거래금지 해제 의사를 밝히는 등 중국 통신업체에 대한 미국 행정부의 조치는 미ㆍ중 무역분쟁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혼선을 거듭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