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D2스타트업팩토리가 투자한 국내 스타트업 (이미지=뉴시스)
네이버 D2스타트업팩토리가 투자한 국내 스타트업 (이미지=뉴시스)

[뉴시안=이석구 기자] 네이버의 D2 스타트업팩토리(D2SF)는 로보틱스와 인공지능(AI) 기술을 보유한 국내 스타트업 두 곳에 투자했다고 16일 밝혔다.

클라우드 기반 로봇 플랫폼 스타트업 '클로봇'과 AI 의료영상 분석 스타트업 '모니터' 두 업체는 성장이 기대되는 스타트업이다.

클로봇은 로봇이 실제 현장에 적용되는 과정에 반드시 필요한 관리 솔루션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스타트업이다. 클로봇 솔루션은 다수의 로봇 서비스를 한번에 관리하는 기술을 제공한다. 관리 및 업데이트는 물론 로봇의 사용시간과 사용 패턴을 수집·분석할 수 있다. 클로봇 창업진은 약 15년간 KIST, 로보케어 등에서 로봇 기술개발 및 제품화 경험을 쌓았으며 이미 롯데, 암웨이 등에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의 자회사 네이버랩스 또한 로보틱스 분야에서 다양한 기술 연구에 매진하고 있는 만큼 클로봇과의 협력을 기대하고 있다.

모니터는 AI 기술을 기반으로 의료 영상을 분석하여 의사들의 진단을 보조하는 솔루션을 개발중이다. 데모 버전에서 의미있는 성능을 확인했고, 이를 고도화해 올해 중 인허가를 획득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모니터는 AI 영상처리 기술력과 영상의학과 현장 경험을 두루 갖추고 있으며 분당서울대병원 연구진과 공동연구 등을 통해 현장 특성을 반영한 솔루션이 특징이다. 오는 7월부터 국가암검진사업에 폐암이 포함돼 진단 보조 솔루션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네이버 D2SF는 기술 기반의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전문 투자기관으로 2015년 5월 출범한 이후 현재까지 32곳의 기술 스타트업에 투자해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키워드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