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뉴시안=한빛나 기자]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19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지정된 법안 처리 문제와 관련 “당장 오늘부터라도 4+1 모임으로 패스트트랙 공조 정당 사이의 공식적 테이블을 마련하자”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정당이 모여 최종 합의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더불어민주당의 결단을 촉구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제 일주일 뒤면 패스트트랙에 올린 선거법이 국회 본회의에 자동부의된다. 하지만 선거제도개혁, 검찰개혁 등을 논의하는 국회의 시계는 사실상 정지돼 있다”며 “한국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는커녕 지역구 확대와 비례대표 폐지에서 한 발짝도 물러서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검찰개혁과 관련해서는 기소권이 없는 반쪽짜리 공수처를 밀어 붙이고 있다는 이야기도 들린다”며 “지난 4월, 정치개혁법안과 사법개혁법안의 신속처리안건 지정을 온몸으로 거부한 모습과 판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런 한국당과 더 이상 무슨 논의가 필요하겠나. 이제 한국당을 제외한 패스트트랙 주체들이 모여 협상을 마무리 지어야 한다”며 “언제까지 ‘게임의 룰’, ‘합의’를 강조하며 한국당에 매달릴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윤 원내대표는 “아직까지도 ‘정치개혁법안이 통과되면 의원직 총사퇴를 하겠다’는 한국당”이라며 “이제 정말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면서 한국당을 제외한 합의안 도출 마련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