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뉴시안=한빛나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19일 선거법 합의안 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에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가운데 선거제 개혁법보다 검찰개혁 법안을 먼저 처리하자는 입장을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4+1 내부에 모든 공개적인 공방을 중지하자”면서 “민생과 검찰개혁 먼저 마무리 짓는 것도 열고 검토해 주실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국민이 원하는 것부터 먼저 처리하자”며 “합의할 수 있는 것부터 차례차례 처리하자”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당초 개혁 법안의 패스트트랙 지정 당시의 여야 합의에 따라 선거법 개정안을 우선 처리한 뒤 검찰개혁 법안을 처리하겠다는 방침을 유지해 왔다. 그러나 이 원내대표가 검찰개혁 법안을 먼저 처리할 것을 주장함에 따라 군소정당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이 원내대표는 “선거법을 둘러싸고 가치 논란이 사라지고 밥그릇 싸움으로 비치는 것도 민망하다”며 “역지사지의 원칙으로 시간을 갖고 충분하게 다시 토론하자”고 강조했다.

이어 “선거법과 관련해 민주당의 이익만 주장하는 게 아니다”며 “석패율제 재고를 요청한 것은 조금이라도 있을 수 있는 반개혁의 여지를 없애야 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 원내대표는 “현역 의원의 기득권 보호 수단으로 이용될 소지가 없는지 성찰하고 국민의 눈으로 봐야 한다”며 “야 4당의 심사숙고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또 그는 자유한국당을 포함한 야당을 향해 “모든 야당에 조건 없는 경제 법안 우선 처리를 제안한다”며 “제민지산(制民之産·국민 생업이 정치의 근본이다)이란 말이 있다. 국민의 삶을 지키는 게 정치의 근본”이라고 역설했다.

그는 “정치 문제로 국민의 삶을 위협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라며 “아무 조건을 달지 말고 산적한 민생경제 법안 처리만을 위한 원포인트 본회의를 열자”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