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농성장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 참석해 현안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농성장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 참석해 현안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뉴시안=한빛나 기자]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26일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 개정에 맞선 자유한국당의 ‘비례한국당’ 창당 구상과 관련 “한국당은 비례 위성정당이라는 민심왜곡 꼼수에 매달리지 말고 민심을 얻기 위한 정정당당한 경쟁의 장으로 나오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심 대표는 이날 국회 농성장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한국당은 앞에서는 선거법 개정을 반대하는 필리버스터를 하면서 뒤로는 비례 위성정당을 모의하는 이중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하며 이같이 말했다.
 
심 대표는 “그들이 주장하는 비례 위성정당은 민심을 그대로 반영하겠다는 선거제도 개혁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또 서로 다른 국민을 나눠서 대표해서 경쟁하고 협력하는 정당정치의 근본을 흔드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심 대표는 “국민들의 냉험한 평가 대신, 제도적 꼼수로 거대 양당체제에서 누려왔던 기득권을 계속 유지하겠다는 발상은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이번 선거법 개정안에는 강도 높은 민주적 공천제도가 포함돼 있다”며 “비례대표 후보는 당원, 대의원, 선거인단 등에 의해 민주적 절차에 따라 공정하게 선출해야 하고 후보등록과 함께 이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보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중앙선관위를 향해 “중앙선관위는 선거제도 개혁안이 통과된 이후에, 새로운 공천제도에 따른 엄격한 심사를 통해 가짜 비례후보들을 걸러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심 대표는 “개정된 선거법을 적용한 각종 시뮬레이션들이 보도되고 있는데 그런 기계적인 예측대로 선거결과가 나온 경우는 없었다”며 “저와 정의당이 지난 모든 선거에서 얻은 변치 않는 교훈이 있다면 그것은 오직 민심을 얻는 정당이 승리한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