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윤 국민의힘 의원이 7일 공개한 독감백신(사진=강기윤 의원실)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이 7일 공개한 독감백신(사진=강기윤 의원실)

[뉴시안= 김민 기자]여야는 21대 국회 국정감사가 시작된 7일 '코로나19' 확산 사태에 대한 책임과 다가올 개천절 집회를 두고 힘겨루기를 하면서 서로를 향해 포화를 날렸다.

허영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보수단체의 한글날 집회로 인해 국민의 일상이 다시 멈춰설 수는 없다"며 "오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14명을 기록했다. 7일 만에 다시 확진자 발생이 세 자리 수로 늘었다. 지속적으로 제기됐던 조용한 전파가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8월 15일 보수단체들에 의해 주도된 광화문 집회를 빗대 공격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다시 한 번 코로나19 방역의 고삐를 다잡아야 한다"면서 "그러나 다가오는 한글날, 보수단체는 9일과 10일의 각 1100여 건의 집회신고를 했다. 경찰은 신고 된 집회에 집회금지를 통고하고, 법과 원칙에 따라 원천봉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수단체는 집회를 강행하겠다고 한다"고 강조했다.

허 대변인은 "보수단체는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집회를 철회하라"며 "집회의 자유가 국민의 생명과 안전보다 우선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시민의 목소리를 막겠다는 것이 아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을 막자고 호소하는 것이다. 양 일 간의 집회로 인해 전국민이 일상을 포기할 수 없다. 또 다시 국민이 갇힐 수 없다. 집회를 철회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겨울이 오고 있다"며 "또 다시 코로나19의 재확산을 예고하는 전문가들도 많다. 이런 시기의 집회는 또 다른 위험을 불러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맞서 윤희석 국민의힘 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21대 국회 첫 국정감사가 오늘부터 시작된다. 코로나19 여파로 국정감사 규모가 축소됐지만, 국민의힘은 ‘침과대단(枕戈待旦, 창을 베고 자면서 아침을 기다린다)’의 마음으로 그 어느 때보다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집권 4년차에 접어든 지금, 문재인 정권의 실책은 부동산 정책 실패를 비롯한 경제 실패, 탈원전, 태양광 비리, 추미애 장관 아들 사건, 공무원 피살 사건 등 일일이 열거하기에도 힘들 지경이다"며 "그럼에도 민주당은 핵심 증인 채택을 모두 거부하며 국감을 정쟁의 도구로 삼지 말자고 주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윤 대변인은 "국민들이 궁금해 하는 것을 알려드리고 국민들이 지적하는 정부의 실정을 밝혀내는 것이야말로 민생국감일진데 무엇이 그토록 두렵고 감출 것이 많은 것인가"라며 "국민의힘은 ▲민생·경제 참사 ▲부동산 참사 ▲위기관리 무능력·무원칙·무책임 ▲공정·정의 실종 ▲이념편향 코드인사 ▲권력형 비리의혹 ▲탈원전 정책 참사 ▲외교안보 참사 ▲국민분열 조장 ▲내로남불 말바꾸기를 ‘문재인 정부 10대 국정 대참사’로 규정하고 정권의 난맥상을 적나라하게 파헤쳐 국민께 보고 드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각종 의혹에 대한 국민적 의구심을 해소하고 국정 과제가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를 꼼꼼히 살핌으로써 진정한 민생국감, 정책국감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장에서는 국민의힘 강기윤 의원이 신성약품이 유통한 독감 백신의 상온 노출 사진을 입수, 전격 공개하는 바람에 소동이 일기도 했다.

그는 국정감사의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539만 도즈의 0.03%인 2100명분만 검사한 후 48만 도즈를 수거하더라도 나머지 491만 도즈는 어떤 국민들에게 맞힐 것이냐"며 질타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