빼곡히 주차된 경차(사진=뉴시스)
빼곡히 주차된 경차(사진=뉴시스)

[뉴시안=김승섭 기자]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 등 정부 부처와 공기업이 기존 경차 중심의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을 전기 및 수소차 등 친환경차 중심으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정부 정책기조와 달리 경차 할인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친환경차 통행료 할인정책을 불합리한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더욱이 아직까지는 수소·전기차의 운영이 많지 않은 상태에서 경차 중심의 교통환경정책을 갑자기 뒤집겠다는 것은 한국판 K-뉴딜을 단계적으로 시행하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정책을 성급하게 거스르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된다.

때문에 정치권에서는 국토부와 도로공사의 친환경차 및 경차 할인제도의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문정복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2일 국토부와 도로공사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경차는 지난 2015년부터 2019년까지 평균적으로 8만대씩 꾸준히 증가해왔으며 2016년은 전년도에 비해 9만3233대, 2017년도는 8만526대, 2018년도는 8만4058대, 2019년도는 7만5852대, 2020년 8월말까지는 4만8969대가 증가해왔다.

경차의 경우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으로 매년 평균 840억원의 감면 혜택을 받아 왔다.

그런데 국토부의 홍보영상에 따르면 경차할인 중심의 할인제도를 단계적으로 축소하는 한편, 친환경차 중심의 할인제도로 전환할 계획을 밝혀 경차 이용자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친환경차 중심의 할인제도로 전환될 경우 경차 이용자들이 기존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친환경차 할인 확대를 핑계로 기존 경차 이용자들의 신뢰를 저버린 것이다.

따라서 친환경차 할인에 따른 도공의 재정부담을 경차 소유자들에게 전가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

뿐만 아니라 문재인 정부는 친환경차 보급확대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지난 7월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신재생에너지를 사회 전반으로 확산시키기 위한 그린뉴딜사업인 전기 및 수소차량을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와 수소차 20만대를 보급하겠다”고 밝힌 것과 달리, 고속도로 통행료 지불에 있어서 부처와 기관의 정책이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지적도 잇따랐다.

경차 할인은 하이패스와 일반차로 모두 되는 반면, 친환경차의 경우 일반차로는 할인을 받지 못하고 하이패스만을 이용해야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제도 개선이 시급한 것이다.

이에 문 의원은 “친환경차 보급을 장려하기 위해 불합리한 할인방식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국토부와 도로공사가 수익증대에만 몰두하지 말고 기존 경차이용자들의 신뢰를 보호할 수 있는 방안까지 마련해 공공기관으로서 책임을 다해야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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