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희석 국민의힘 대변인(사진=뉴시스)
윤희석 국민의힘 대변인(사진=뉴시스)

[뉴시안= 김승섭 기자]국민의힘은 라임·옵티머스 사태를 '전형적인 권력형 비리 게이트'라고 규정한데 이어 14일에는 '특금 도입'을 강력히 촉구했다.

윤희석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라임·옵티머스 사태의 파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 피해 범위도 개인 투자자 차원을 넘어 국가적 차원으로 확산돼 전례 없는 대형 금융사기 사건으로 기록될 판이다"며 이 같이 밝혔다.

윤 대변인은 "5000억원대 사기를 벌인 옵티머스 펀드에는 공공기관과 금융기관이 ‘먹잇감’이 됐다"며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한국전력, 농어촌공사 등 최소 5곳의 공공기관이 828억원을 투자했다가 대부분 날린 것이다. 권력을 쥔 배후가 없었다면 가능했겠는가"라고 의구심을 제기했다.

전날 '권력형 비리 게이트'라는 십자포화에서 강도를 조금 낮춰 여권에 대한 공세보다는 몇몇 여권인사가 연루된 '대형 금융사기 사건'으로 몰아가는 모양새다.

윤 대변인은 "라임 펀드는 더 가관이다. 전직 대표가 금감원 출신 청와대 행정관에게 뇌물을 주고 금감원의 검사 계획서를 빼돌린 사실이 이미 드러난 바 있다"며 "그런데 이 전직 대표는 평소 '금융감독원이고 민정수석실이고 다 내 사람'이라며 거들먹거렸다 한다. 슬픈 예감은 틀린 적이 없다"고 말했다.   

윤 대변인은 "금감원의 책임이 크다. 부실 징후를 인지하고도 뒷북 대응으로 일관하고 '시정조치 시간 끌기' 등으로 특혜 아닌 특혜를 제공해 사태를 키웠다"며 "‘금융검찰’이라는 별칭은 더이상 어울리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윤 대변인은 검찰을 겨냥해서도 "검찰에 대한 비판도 빠질 수 없다. 전방위 로비 정황을 확보하고도 그저 수사를 뭉개고 있다"며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증권범죄합동수사단 폐지를 강행하고 옵티머스 관련 문건을 '허위 문서', '오해' 운운하는 상황이니 철저한 검찰 수사는 그야말로 기대난망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라임·옵티머스 사태는 고객의 투자금을 빼돌리고 돌려막다가 무너진 악질 범죄의 전형이다"며 "거기에 권력이 개입한 만큼 더 엄중하게 처리해야 한다. 국민은 진실을 원한다. 특검 도입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