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toss)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경찰청과 협업해 ‘사기 의심 사이렌’ 서비스를 강화했다. (사진=토스)
토스(toss)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경찰청과 협업해 ‘사기 의심 사이렌’ 서비스를 강화했다. (사진=토스)

[뉴시안= 임성원 기자]토스(toss)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는 경찰청과 협업해 ‘사기 의심 사이렌’ 서비스를 강화했다고 3일 밝혔다.  

토스 측은 송금 거래 전 과정에서 사기 의심 거래 조회를 해주는 서비스를 국내 금융기관에서 처음으로 도입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사기 의심 사이렌 서비스는 간편송금 할 때 보이스피싱 등 관련 사기 피해를 막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서비스 업무협약에 따라 경찰청에 등록된 계좌·연락처 이력 등으로 ‘사기 피해 신고 이력 조회’가 이뤄진다. 

해당 서비스는 ▲토스의 간편송금 화면에서 이체 금액과 받는 사람의 정보를 입력하면 ▲수신자의 계좌·연락처로 사기 의심 거래 여부를 자동 확인한다. 이에 따라 사기 피해가 의심되는 상황에선 송금을 위한 ‘보내기’ 버튼을 눌러도 ‘송금 전 주의 필요’하다는 문구가 나오게 된다. 

이승건 토스 대표는 “이번 경찰청과의 공식 업무 제휴를 통해 이용자가 안전하게 송금을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간편하고 안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토스는 올해 7월, 금융업계 처음으로 보이스피싱 피해 고객 대상으로 ‘고객 피해 전액 책임제’를 선보이며 소비자 보호에 앞장섰다. 지난 10월에는 ‘부정거래탐지’(FDS) 시스템을 활용한 ‘사기 의심 사이렌’ 서비스도 도입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