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초선의원 간담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뉴시안= 김진영 기자]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민주당의 변화’를 위해 강도 높은 내부개혁을 추진할 의사를 내비치자 강성친문세력인 이른바 ‘문파(文派)’ 진영에서 송 대표 끌어내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강성친문(親文) 지지층의 지지를 받는 최고위원들은 송 대표 주도의 당 개혁에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고 있다.

특히 송 대표와 김용민 최고위원은 지도부 첫 회의부터 당 개혁노선에 대해 의견이 극명하게 엇갈렸다.

전당대회에서 1위로 당선된 김 최고위원은 지도부가 꾸려진 첫날부터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언론 개혁’을 꺼내들었다.

그는 지난 3일 “검찰개혁특위를 재가동하겠다”면서 “검찰개혁뿐 아니라 언론개혁, 부동산 투기 근절을 위한 각종 민생 개혁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민주당이 검찰·언론 개혁에만 치중하다 민심과 멀어졌다는 일부의 비판에 대해 “당심과 민심이 다르다는 이분법적 논리는 이번 선거 결과를 통해 근거 없음이 확인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했다.

민주당이 추진하는 ‘개혁’은 국민의 요구라는 이야기다.

하지만 이는 송 대표가 ‘민심과 변화’를 강조한 것으로 노골적으로 반박한 것이라는 점에서 송 대표를 견제한 강경발언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송 대표는 회의에서 “부동산 문제와 코로나19 백신 수급 불안 등 당면한 현안에 적극 대응을 우선시하겠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김 최고위원의 검찰개혁 주장에 “단계적으로 문제를 상의하겠다”고만 밝혔다.

송 대표와 친문진영 간의 엇박자는 부동산 문제에 대한 견해에서 여실히 드러난다. 이에 부동산 정책 뿐만 아니라 당의 여러 정책노선을 놓고 친문계와 충돌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송 대표가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역설한데 대해 친문 의원들은 ‘유지’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재산세 과세 기준일이 임박한 가운데 여당 내에서 엇박자가 나고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송 대표는 지난 3일 간담회에서 “반도체·부동산·백신특별위원회 등 3개 특위를 재구성하겠다”고 밝혀 친문 진영의 반발을 샀다.

친문으로 분류되는 윤호중 원내대표가 비상대책위원장이던 당시 구성된 특위를 손본다는 것은 여러 의미가 담긴 것으로 여권은 보고 있다.

여권의 한 인사는 “특위가 전면 재구성될 것이라는 말이 나오자 벌써 친문 의원들 사이에서 송 대표에 대한 불만들이 터져 나오고 있다. 이대로 가면 당 대표와 친문의 갈등이 격해지는 것은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송 대표는 현 정부의 부동산 기조에 대해 전반적인 수정과 보완을 주장해온 점을 고려할 때 부동산 정책을 놓고 마찰이 예상된다.

정부는 그동안 대출 규제와 세제 완화에 부정적이었던 반면 송 대표는 “생애 최초 실수요자들이 집을 살 수 있게 맞춤형으로 주택담보인정비율(LTV)을 풀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송 대표가 첫 공식일정으로 현충원을 찾아 김대중·김영삼 전 대통령과 박정희·이승만 전 대통령 묘소를 차례로 찾아 참배한 것을 두고 민주당 강성친문내부에서 맹렬한 비판이 나오고 있다.

특히 송 대표가 방명록에 박정희 전 대통령의 치적을 기리자는 취지의 글까지 적은 것을 두고 송 대표의 당대표 선출은 무효라는 극단적인 발언까지 나오고 있다.

‘문파’들 중에서는 “송영길 정계퇴출을 위해 앞장서겠다”고 선언하는 이들까지 등장하고 있다.

여권에서는 송 대표의 이 같은 행보를 두고 ‘문재인 지우기’ 아니냐며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힘을 빼는 가하면 검찰개혁 등 주요 개혁과제에도 소극적인 모습은 임기 말 문 대통령의 레임덕 현상을 더욱 가속화시킬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