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E&S가 인수한 KCE가 뉴욕주에 운영 중인 ESS 설비. (사진=SK E&S)
SK E&S가 인수한 KCE가 뉴욕주에 운영 중인 ESS 설비. (사진=SK E&S)

[뉴시안= 남정완 기자]SK E&S가 에너지솔루션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에너지를 저장했다가 적재적소에 분배하는 서비스인 에너지솔루션은 기업의 에너지 비용 절감 수요에 따라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SK E&S는 미국의 그리드솔루션 기업인 키 캡쳐 에너지(Key Capture Energy)의 지분 약 95%를 인수해 경영권을 확보했다고 9일 밝혔다.

앞서 지난 1일 SK E&S는 회사의 비전 발표인 ‘파이낸셜 스토리’를 통해 에너지솔루션 분야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의 도전을 선언했다. 이번 KCE 인수는 비전 발표 이후 첫 행보다.

인수한 KCE는 지난 2016년부터 약 3GW 규모의 에너지저장장치(ESS) 프로젝트를 진행해 온 미국의 그리드솔루션(Grid Solution) 기업이다. 그리드솔루션은 ESS와 AI(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전기를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공급하는 에너지 분야 신산업이다. KCE는 현재 뉴욕과 텍사스주를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향후 미국 북동부와 중부 지역 및 캘리포니아 등으로 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SK E&S는 향후 2~3년간 KCE에 6억 달러를 투자해 사업모델을 고도화하고 2025년까지 미국 내 그리드솔루션 1위 기업으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번 진출한 에너지솔루션 사업 분야는 대규모 송전·배전망과 같은 전력망 증설 없이도 전력공급의 불안정성을 해결할 수 있어 비용 절감 효과가 크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유정준 SK E&S 부회장은 “세계적인 탄소중립 추세에 따라 잉여 전기를 활용해 전기를 공급하고 효율적으로 전기 에너지를 관리함으로써 온실가스 감축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