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지난달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조현선 기자]더불어민주당이 가상자산 과세 1년 유예를 당 차원에서 검토한다. 내년 1월부터 과세를 시작하겠다는 정부와는 정반대 입장이다.

박완주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2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가상자산 과세를 연기하는 방향으로 당에서 검토하고 있는 게 사실"이라며 "조만간 공식적인 추진 방향에 대해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회 정무위 여당 간사인 김병욱 의원도 이날 "개인으로는 올해 법을 만들고 내년에 준비해서 2023년부터 과세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취득 원가를 계산해야 양도차익이 나오는 데 취득 원가를 어떻게 볼까에 대해 여러 가지 의견이 존재한다. 그런 부분들도 합의에 시간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여당의 이같은 입장은 내년 대선을 앞두고 과세에 부정적인 여론에 응답한 측면이 크다. 투자자들은 정부의 과세방안이 가상자산을 차별하고 있다며 연기를 주장해왔다. 

앞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내년부터 가상자산 소득에 과세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말해 과세 강행 방침을 밝혔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