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부인 김혜경씨가 9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과잉 의전 논란과 관련해 사과하고 있다. (사진=뉴시스/공동취재단)

[뉴시안= 소종섭 편집위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배우자 김혜경 씨 관련 의혹이 또 불거졌다. 가랑비에 옷 젖는 형국이다. 김 씨가 사과했지만 구체적인 내용 언급 없이 형식적 사과에 그치면서 관련 이슈가 계속 움직이고 있다. 경기도의 감사, 경찰의 수사도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이지는 않아 ‘김혜경 리스크’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대선이 20여 일 밖에 남지 않았기에 그 어느 때보다 중도층의 지지가 절실한 이 후보로서는 속이 타들어가는 상황이다.

제보자 A 씨는 10일 김 씨의 경기도 법인카드 유용 정황 10건을 추가로 공개했다. 지난해 4월 13일~10월 5일 사이에 자신이 결제하고 취소한 개인 카드 영수증 10장이다. 이 기간 그는 성남시 베트남음식점과 한우전문점, B초밥전문점, 복어전문점, 백숙전문점, 중식당 및 수원시에 있는 C초밥전문점 등 식당 7곳에서 총 11건을 자신의 카드로 일단 결제한 뒤 나중에 취소하고 경기도청 법인카드로 다시 결제했다. 금액은 7만9000원∼12만 원으로 총 111만8000원이다. A 씨는 “자신의 신용카드로 10여 차례 음식을 구매해 경기 성남시 분당구 수내도 김 씨 자택으로 배달했다. 며칠 뒤 카드 결제를 취소하고 도정 업무에 쓰인 것처럼 경기도청 법인카드로 다시 결제했다”고 언론에 증언했다.

기자들이 확인한 결과 실제로 중식당과 B초밥전문점 등에서 A 씨 주장대로 결제 후 취소 및 재결제 사실이 확인됐다. 경기도 업무추진비 집행 내역에는 이와 연관된 내용으로 볼 수 있는 대목들이 있다. 업무추진비 집행 내역을 보면 외견상 아무 문제 없이 쓰인 것처럼 보이나 내용을 들여다보면 사실과 다르게 썼을 가능성이 엿보인다. 관련 내용을 잘 아는 이가 아니면 감사를 한다고 해도 일일이 서류 제출자를 조사하지 않는 한 서류상으로 이런 내용을 파악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서류상으로만 보면 문제가 없는 듯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경기도청은 제기된 의혹에 대해 “수사와 감사 중인 사안으로 답변드릴 것이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김 씨와 관련한 의혹은 직접 일을 수행한 당사자가 제보를 하고 있고, 이 후보 부부가 수혜를 입었으며, 공직을 사유화했다는 의혹이라는 점에서 쉽게 가라앉을 사안이 아니다. 이런 이유로 진솔하게 고백하고 확실하게 사과하는 것이 요구됐는데 그렇게 하지 못한 것이 이슈의 생명력을 유지하게 했다. 기본적으로 이번 사안을 바라보는 이 후보 부부의 인식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된다. 김 씨는 사과를 하면서 제보자 A씨에 대해 ‘피해자’라고 호칭했고 그에 대해 사과했다. 이 후보는 A씨에 대해 “위로드린다”고 했다. 즉 이번 사안을 이 후보 부부와는 관련 없는 A씨와 A씨의 상급자 배씨 사이의 갈등이라는 시각에서 바라보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것은 국민 눈높이와 맞지 않다. 이렇게 접근해서는 해명되기도 쉽지 않다. ‘최고의 힘은 진실’이라는 관점에서 사안을 바라보고 지금이라도 진솔하고 빠르게 대처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