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 윤지환 기자] 검찰이 문재인 정부의 실세들이 연루돼 있는 기업들에 대한 전방위 내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은 예상보다 빠른 검찰의 움직임에 당혹해하는 분위기이다. 

 검찰 내부 동향에 밝은 한 소식통은 1일 “검찰이 공기관과 공기업을 중심으로 문재인 정부 때 추진된 각종 사업에 대해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미 문재인 정부 권력실세들이 연루된 특혜성 부당인사와 부당이득 의혹에 대해 적지않은 정보를 수집한 상황"이라며 "현재 수사 대상 분야와 기업을 특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검찰이 내사중인 업체 중에는 문재인 대통령의 특수관계인이 연루된 ㄱ사도 포함돼 있다. 이 회사는 문재인 정부 들어 급성장한 기업으로,  문 대통령의 측근과 특수관계인이 임원으로 재직 중이거나 관계돼 있다. 

블랙리스트 의혹 수사는 산업부에 이어 통일부와 교육부로 확대될 조짐이다. 검찰은 문재인 정부 초기 통일부, 교육부 출신의 몇몇 전직 기관장들을 상대로 참고인 조사까지 마무리 한 상태다. 

[ 산업통상자원부의 블랙리스트'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정부세종청사 산업부 원전 관련 부서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한 25일 오후 직원이들이 모여 있다. [사진=뉴시스]
[ 산업통상자원부의 블랙리스트'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정부세종청사 산업부 원전 관련 부서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한 25일 오후 직원이들이 모여 있다. [사진=뉴시스]

 검찰 소식통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은 문재인정부 집권 이후 정권의 압박으로 퇴직한 것으로 의심받는 국책연구기관장과 정부산하 기관장들에 대한 고발사건에 대해 최근 다시 들여다보고 있다.


 검찰은 2019년 통일부 및 교육부 산하 공공기관장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됐으나 3년째 덮어둔 상태이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 임기를 1년여 남기고 물러났는데, 당시 사퇴압박에 의한 퇴직이라는 비판이 적지 않았다. 실제 당시 야당이던 자유한국당은 박근혜 정권에서 임명된 국책연구기관장·정부산하기관장들이 문재인 정부 초기에 강압적으로 밀려났다며 조명균 전 통일부 장관과 김상곤 전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등 11명을 직권남용 및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서울동부지검에 고발했다. 

이와별도로 대통령직 인수위는 31일 대우조선해양 박두선 대표 선임에 대해 감사원 조사를 요청했다. 

원일희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인수위 브리핑에서 "대우조선해양은 문재인 대통령의 동생과 대학 동창으로 알려진 박두선 신임 대표 선출이라는 무리수를 강행했다"고 '알박기 인사'를 비판했다.

 원 대변인은 "대통령 동생의 동창으로 지목된 인사를 신임 대표로 임명한 것은 상식, 관행을 벗어난 것을 넘어 관리·감독 기관인 금융위 지침을 무시한 직권 남용의 소지가 다분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