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2만5846명으로 집계된 15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광장에 마련된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이 검체통을 건네고 있다. (사진=뉴시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2만5846명으로 집계된 15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광장에 마련된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이 검체통을 건네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김나해 기자]정부가 오는 18일부터 사적모임 인원 제한 및 다중이용시설 영업시간 제한 등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전면 해제한다고 밝히면서 확진자의 자가격리도 권고 사항이 됐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모두 발언을 통해 "방역 상황이 안정되고 의료 체계의 여력이 확인됨에 따라 그 동안 방역 조치의 중요한 상징으로 여겨졌던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과감하게 해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2030들은 부정적인 반응이 압도적이다. 2030이 즐겨찾는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이게 그냥 전국민 다 걸리라는 정책이 아니면 대체 뭐냐”, “안 걸릴려고 그 동안 얼마나 노력했는데 이젠 부질 없어 보인다. 나라에서도 저러는데 내가 (자가방역을) 더 할 필요가 있나”는 등의 반응 일변도이다. “진짜 방역 왜 푸는 거야? 확진자 몇 백 명 나올 때도 4단계 하고 그랬으면서… 지원금 때문에?”, “2명이서 일하는 사무실에서 지난 주에 1명이 확진되서 혼자 뛰어 다녔는데 25일 이후로는 확진돼도 약먹고 나와서 일하라는 거네?” 라는 격한 의견도 있었다. 

30대 직장인 김모 씨는 “대체 왜 코로나에 안 걸린 사람이 걸린 사람 눈치를 봐야하지? 두번, 세번 걸리는 사람도 있을뿐더러 심하게 후유증 앓는 사람도 많은데 확진자가 이제 다수가 되었으니 주류를 따르라는 건 너무 위험한 발상이다. 확진 후 다 나았다고 안 걸린 사람한테 “회식하자, 회의하자”며 눈치 주거나 “그럴 바엔 빨리 걸리는 게 속 편하다”같은 소리에 퇴사 욕구를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김 씨와 같은 이유로 퇴사 및 이직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실제로 인사과에서 일하는 이 모씨는 “재택근무를 없애자마자 퇴사자가 줄줄이 나오고 있다 재택 근무를 없앤 지 한 달 만에 퇴사 희망자가 6명이나 나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