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픽사베이]
[사진= 픽사베이]

[뉴시안= 윤지환 기자] 검찰이 지난해 구축한 스테이블코인의 자금흐름  추적 시스템이 ‘테라·루나’ 사태때는 전혀 작동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사정기관의 한 소식통은 25일 “검찰 내부에 가상화폐 자금을 추척하는 시스템이 구축돼 있다”며 “테라 루나 폭락사태가 터지기 전 이 권도형의 테라폼랩스는 천문학적인 액수의 비트코인을 사들였는데, 당시 검찰이 이런 흐름을 주시했더라면 사태가 커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동부지검은 지난해 5월 말부터 대선 전까지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주요 코인과 함께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스테이블코인 추적이 가능한 가상화폐 추적 시스템을 확대 구축했다. 당시 검찰은 미국 달러와 금 등 다양한 자산과 연동된 스테이블코인이 범죄 자금조달 수단으로 악용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했다. 앞서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A)도 스테이블코인이 범죄에 노출될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스테이블코인은 가격 변동성을 최소화하도록 설계된 가상화폐로, 1코인이 1달러의 가치를 갖도록 설계된 가상화폐이다.

이 소식통은 “이 시스템을 활용하면 비트코인 등 주요 암호화폐 뿐 아니라 한국에서 발행하고 있는 스테이블코인도 수사 당국의 추적이 가능하다”며 “추적을 하지 않았어도 문제이고, 추적을 하고도 사태를 특정하지 못했어도 문제"라고 말했다.

한편 경찰 내부에서는 국내 코인업체들에 대한 대대적인 내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소식통은 “코인시장의 현황과 업체들 관련 각종 민원사례를 채집중”이라며 “코인 유통이 사실상 다단계형태로 이뤄지고 있다는 첩보가 들어오고 있다. 분석이 끝나는 대로 이른 시일내 수사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사대상을 스테이블코인 업체만으로 한정할 지 코인업계 전체적으로 할 지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테라사태가 사회적으로 큰 피해를 양산한 만큼 스테이블코인 관련 업체들을 우선 수사할 가능성이 크다. 

이와 별도로 서울 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테라-루나 사태 발행법인인 테라폼랩스의 직원이 법인 자금을 횡령한 혐의를 포착해 관련 자금 동결을 요청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