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28일 2024년 신년사를 발표했다. [사진=신세계그룹]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28일 2024년 신년사를 발표했다. [사진=신세계그룹]

[뉴시안= 박은정 기자]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28일 2024년 신년사를 통해 'ONE LESS CLICK'을 핵심 화두로 제시했다. 신세계그룹과 고객 사이의 간격을 한 클릭 줄이는 것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정 부회장은 신년사에서 "최근 리테일 업계 전반의 지각 변동과 관련해 쇼핑할 때 생긴 '단 한 클릭의 격차'가 고객의 마음을 흔들고 소비의 패턴을 바꿨다"며 "사소해 보이는 '한 클릭의 격차'에 집중해야 경쟁사와 차이를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정 부회장은 기존의 시스템과 일하는 방식을 전부 바꿀 것을 주문했다. 특히 그룹 전체의 효율과 시너지의 핵심이 'ONE LESS CLICK'인 만큼 이를 업무 방식의 전반에 최우선 원칙으로 삼아줄 것을 주문했다. 자사 이기주의와 불필요한 업무 중독 등이 대표적인 'ONE LESS CLICK'의 대상인 셈이다.

정 부회장은 또 업무를 바라보는 관점을 'ONE LESS CLICK' 원칙에 맞춰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이를 검토하고 실행하는 단계에서는 'ONE MORE STEP'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ONE MORE STEP'은 업무의 깊이를 한 걸음 더 나아가 한 층 더 깊이 들어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는 "'ONE MORE STEP'을 통해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답을 찾아내야 한다"며 "이를 바탕으로 경쟁사와의 격차를 벌려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영 의사 결정에도 'ONE MORE STEP' 은 필수 요건이라며 매 순간, 매 단계마다 '한 발짝 더 들어가' 잠재적 리스크와 구조적 문제점을 철저하게 따져보는 치열함을 갖춰야 한다"고 당부했다.

정 부회장은 수익성 강화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그는 "기업 활동의 본질은 사업 성과를 통해 수익 구조를 안정화하고 이를 재투자해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것"이라며 "2024년에는 경영 의사 결정에 수익성이 중심이 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끝으로 그는 "'한 클릭의 격차'가 고객의 마음을 흔들고 소비의 패턴을 바꾸는 태풍을 불러올 수 있는 만큼, ‘ONE LESS CLICK’과 ‘ONE MORE STEP’을 통해 사소해 보이는 작은 불편과 비효율을 하나하나 덜어내고 의사 결정과 업무 수행의 매 단계마다 분석과 성찰의 깊이를 더해달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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