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에서 가상화폐 비트코인의 ATM 기 옆에 전시된 코인과 표시판 (사진=뉴시스)<br>
홍콩에서 가상화폐 비트코인의 ATM 기 옆에 전시된 코인과 표시판 (사진=뉴시스)

[뉴시안=이준환 기자] 정부가 최근 비트코인 가격이 1000만원을 넘어서는 등 가상통화 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것과 관련, 시장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29일 기획재정부, 법무부, 금융위원회 등 관계부처와 가상통화 시장동향 점검 회의를 주재한 노형국 국무조정실장은 "가상통화는 법정화폐가 아니며 어느 누구도 가치를 보장하지 않기 때문에 불법행위·투기적 수요, 국내·외 규제환경 변화 등에 따라 가격이 큰 폭으로 변동해 큰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노 실장은 "가상통화 투자 등 일련의 행위는 자기책임하에 신중하게 결정할 필요가 있다"며 "앞으로도 정부는 시장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투자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시세상승에 편승한 사기·다단계 등 불법행위는 검찰·경찰 및 금융당국 등을 통해 엄정히 단속한다는 계획이다.

또 ICO(암호화폐공개)와 국제동향 등을 고려해 자금세탁방지 등을 위해 국회에 계류돼 있는 '특정금융정보법' 개정안의 조속한 통과를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