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 원희룡 제주도지사, 이철우 경북도지사, 권영진 대구시장 등이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소속 시도지사 조찬 간담회에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 원희룡 제주도지사, 이철우 경북도지사, 권영진 대구시장 등이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소속 시도지사 조찬 간담회에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김민 기자]북측 총격으로 숨진 해양수산부 공무원 사건과 관련해 군 당국이 월북에 무게를 싣고 있지만, 제1야당은 이명박 정부 시절 금강산에서 발생했던 '박왕자 피살사건'의 2탄이라며 문재인 정권에 집자포화를 퍼부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5일 국회에서 열린 당 소속 시·도지사 조찬간담회에서 "이번 피살 사태는 과거 박왕자씨 사건과 비슷해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전혀 다른 성격의 사건이다"며 "첫째, 경계병이 우발탄 발포가 아니라 상부 지시에 따라 이뤄진 계획살인이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박왕자 사건 경우 당시 정부가 손쓸 방법 없었으나 이번엔 살릴 충분한 시간적 여유있었다"며 "사건발생후 3일 지난 24일 뒤늦게 사건 공개 및 입장을 발표하며 뭔가 국민께 숨기는 것이 있는 걸로도 보인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또 "대통령은 보고를 받고도 구출지시 안내렸고, 두아이를 둔 가장이 살해당하고, 불타는 6시간 동안 바라봤다"며 "처참하게 죽었는데도 국민 생명, 안전 지켜낼 헌법상 책무를 지닌 대통령은 '종전선언', '협력 ·평화'만 거론했다"고 직격했다. 지난 23일 문 대통령이 제75차 유엔기조여설을 비판한 것이다.

김 위원장은 "국민이 분노, 슬픔에 빠졌는데 한가로이 아카펠라 공연 즐기는 모습에 과연 대민 대통령이 맞는지 기가차고 말문막힌다"며 "사건 실체를 제대로 못밝히면 국가안보, 국민안전은 또 다시 위태로워 질지 모르겠다. 당력을 총동원해 진상규명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오늘 스스로 이사태 진실에 대해 티끌만큼의 숨김없이 소상히 국민꼐 밝혀야할 것"이라며 "지난  20일 부터 사흘간 무슨일이 있었는지 분, 초단위로 설명해야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김 위원장은 "국민을 죽음으로 내몬 무능·무책임에 대해 국민 앞에 사죄하길 바란다"며 "더이상 말로만 비판하지 말고 명백한 국제법 위반인 만큼 외교적 행동을 취해 북한이 무거운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희룡 제주지사 역시 "국민의 처참한 죽음을 바라만 보고 북의 입장을 미리 변명해줄 것에만 관심있다면 도대체 대통령과 군은 어느 나라의 대통령과 군 인가"라며 "이번에는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 북한의 공개사과는 물론 책임자 처벌, 다시는 감히 대한민국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도발을 안하겠다는 약속을 받아내야만 한다"고 말했다.

원 지사 역시 "문 대통령과 군은 이번사태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며 "또 한번 이런 도발 있다면 강력하게 응징할 것도 역시 천명해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무엇보다 이미 고인이 된 필해자와 유족들의 명예를 훼손하면서 북의 변명에 급급한 언행이 이어지는 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고인과 유족 명예 훼손되지 않게 각별히 유념해주실 것을 정부에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국민의힘은 전날 소속 국회의원 전원 명의로 규탄사를 내고 "북한은 지난 21일 소연평도 인근에서 실종된 우리 국민에 대해 무차별로 총격을 가하고 시신을 불태우는 천인공노할 만행을 저질렀다"며 "지난 2008년 7월 11일 북한의 박왕자 피살사건에 이어 우리 온 국민은 분노를 금할 수가 없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한반도평화를 위한 숱한 노력에도 번번이 미사일 도발로 일관해왔던 북한이 이번에는 단순 도발을 넘어 민간인에 대한 비인도적이고 용납할 수 없는 범죄행위로 남북한의 평화와 화해, 상생의 기반 자체를 뒤엎어버렸다"며 "국민의힘은 다시는 이런 북한의 민간인 학살이 재발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똑똑히 천명한다"고 못박았다.

정부를 향해서는 "이번 사건과 관련, 북한에 대해 강력한 규탄과 함께 정확한 경위를 밝혀내고 응당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군이 민간인 살해사실을 인지한 시점은 언제였는지, 또 이러한 사실이 청와대에 보고되어 대통령이 인지한 시점이 언제이며, 자국민 총격사건을 보고받은 후 대통령이 취한 조치는 무엇인지 국민들께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국민이 북한의 손에 잔인하게 죽어간 만행에 대해 청와대가 인지하고도, 대통령이 종전선언을 UN연설에서 발표하기 위해 민간인 총격사건 공개를 늦춘 것이라면, 국가가 국민을 지켜야 하는 최소한의 의무와 책임을 방기한 것이며 이에 대한 명확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국민의힘은 5000만 국민과 함께 북한의 민간인 총격 사건을 강력히 규탄하며 평화를 저해하는 여타의 행위에 결연히 맞서 나갈 것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