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사모펀드 공대위와 금융피해자연대는 16일 오후 서울 전국은행연합회 앞에서 '김광수 은행연합회장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김광수 회장 사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임성원 기자)
옵티머스피해자·금융피해자연대와 전국 사모펀드사기피해 공동대책위원회는 16일 오후 서울 전국은행연합회 앞에서 '김광수 은행연합회장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김광수 회장 사퇴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임성원 기자)

[뉴시안= 임성원 기자]"김광수 은행연합회장 사퇴하라, 금융적폐 김광수는 망발을 멈춰라."

16일 오후 전국에서 모인 라임·옵티머스 펀드 피해자 모임 대표자 10여 명이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 사옥 앞에서 김광수 은행연합회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이들은 최근 김 회장이 기자간담회에서 한 발언을 두고 '망언'이라며 이를 강력하게 규탄했다.

이날 전국 사모펀드 사기피해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김 회장이 지난 9일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라임 펀드 등 사모펀드 사태에 대한 각 금융사 최고경영자(CEO)들에 대한 관련 징계 발언이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당시 김 회장은 "감독당국이 내부통제의 미흡을 이유로 은행장 징계를 추진하는 것에 대해 우려가 크다"면서 "이번 징계는 법제처와 법원의 기본입장인 '명확성의 원칙'과는 비교적 거리가 있고, 불확실성이 증가함에 따라 경영활동을 위축시킬 위험이 높다"라고 금융CEO들을 옹호했다.

이어 "대표이사를 감독자로 징계하는 감독 사례가 상당히 보인다"면서 "은행장이 모든 임직원의 행위를 실질적으로 관리 감독할 수 없는 현실을 고려할 때 사실상 결과책임을 요구하는 것이다"라는 부정적 의견도 제시했다.

실제 금융감독원 제재심의위원회(제재심)는 라임펀드 사태와 관련해 판매할 당시 은행장이었던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에게 '직무 정지', 진옥동 신한은행장에게 '문책 경고' 등 중징계에 해당하는 처분을 사전 통보한 상황이다.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에게는 신한은행과 신한금융투자의 복합점포 운영의 책임이 있다며 경징계에 해당하는 '주의적 경고'를 사전 통보했다.

이날 공대위는 "금융사는 영업정지 이상의 중징계를 받아야 하고 금융사 관련자들도 업계에서 퇴출당할 정도의 중징계를 받아야 한다"면서 "금감원이 각 금융사 CEO에게 중징계 등을 처분한 것에 대해 김 회장이 우려한다는 발언은 망발을 늘어놓는 것이다"고 외쳤다.

그러면서 "김 회장은 2011년 당시 모피아 요직인 금융정보분석원장을 지내면서 부산저축은행그룹으로부터 뇌물을 받았다는 의혹에 연루돼 금융 적폐의 대표 사례로 꼽히는 인물이다"며 맹비난했다. 

황택 키코 공동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은 16일 오후 서울 전국은행연합회 앞에서 진행한 '김광수 은행연합회장 규탄 기자회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임성원 기자)
황택 키코 공동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은 16일 오후 서울 전국은행연합회 앞에서 진행한 '김광수 은행연합회장 규탄 기자회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임성원 기자)

또 이들은 "NH농협금융지주 회장 출신인 김 회장은 NH투자증권의 옵티머스 사태 당시엔 자회사들을 관리·감독하는 중요한 책임자였다"며 "금감원의 분쟁조정 권고를 거부하고, 금융사의 편만 들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김 회장은 은행을 대표해 금융피해자들에게 사죄하고 피해자의 손해 전액 배상이 이뤄지는데 협조해야 한다"면서 "금융사들 외에도 예탁결제원, 수탁은행, 금감원 등도 공동불법행위자로서의 연대책임을 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시위를 지켜본 한 시민은 "겉으로는 피해자들을 위로하는 척 소비자보호를 강조하지만, 현실은 피해자들을 전혀 배려하지 않고 있는 것 같다"고 안타깝게 생각했다.

이에 대해 은행연합회 관계자는 "김광수 회장의 발언을 놓고 피해자들이 주장한 내용에 대해 추가적인 입장은 현재로서 없다"며 "김 회장 발언은 피해자 사후구제 노력에 최선을 다하는 건 변함없지만, 금융CEO들이 징계를 받는 건 '명확성의 원칙'에 위배된다고 보고 우려의 뜻으로 한 발언이었다"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