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미국 모바일 데이터 분석회사 플러리의 조사 결과 iOS 14.5 업데이트를 진행한 전세계 이용자 530만명 중 약 13%만이 앱이 자신의 활동 기록을 추적하고 수집하는 데 동의한 것으로 집계됐다. (캡처=플러리 블로그)

[뉴시안= 조현선 기자]아이폰이 지난달 iOS 업데이트를 통해 앱이 사용자의 활동기록(로그) 추적할 수 있도록 허용 여부를 묻도록 의무화한 이후, 업계의 예상보다 적은 수의 이용자들이이 이를 허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미국 모바일 데이터 분석회사 플러리의 조사 결과 iOS 14.5 업데이트를 진행한 전세계 이용자 530만명 중 약 13%만이 앱이 자신의 활동 기록을 추적하고 수집하는 데 동의한 것으로 집계됐다. 당초 업계의 예상치였던 20%를 밑도는 수준이다. 

특히 미국 내 이용자 (250만명)의 경우 단 5%만 이를 승인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같은 조사 결과는 iOS 14.5 업데이트가 공개된 지난 4월 26일부터 매일 제공되고 있다. 플러리는 미국 통신기업 버라이즌의 소속사로, 매일 20억개 이상의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100만개 이상의 앱을 통해 수집된 정보를 제공한다. 

애플은 지난달 iOS 14.5 업데이트와 함께 앱 추적 투명성(ATT, App Tracking Transparency) 정책을 시행했다. 업데이트 이후 디바이스 내 광고식별자(IDFA)를 모두 0으로 리셋하고, 앱 최초 실행시 이용자에게 검색 기록과 방문 이력 등의 로그에 대한 제공 여부를 묻고 승인받도록 하는 것이 골자다.

그동안 애플 앱스토어에 등록된 앱들은 별도 승인 절차 없이 사용자의 로그를 수집해 왔다. 운동화를 검색한 후 타 앱에서 나이키, 아디다스 등의 광고가 뜨는 방식이다. 이렇게 사용자 동의 없이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해 이뤄지는 글로벌 시장 규모가 연간 2270억 달러(약 253조559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애플은 추산했다.

당시 애플은 "사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데이터만을 안전하게 공유하고, 어떤 개인 정보가 공유되고 있는지 이해하며, 자신의 개인 정보를 직접 관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며 시행 배경을 설명했다.

업데이트 후 사용자들은 '설정-개인정보보호-추적' 탭을 통해 어느 앱이 추적 권한을 요청했는지 확인하고 차단할 수 있게 됐다. 모든 앱의 정보 추적을 차단할 수 있으며, 앱별로 선택 제공할 수도 있도록 했다. 맞춤형 광고를 원하는 경우 추적 허용을 선택하는 구조다.

업계에서는 정책 시행을 앞두고 이용자 대부분이 해당 요청을 동의하지 않을 것으로 봤다. 사용자들이 '추적'이라는 단어에서 느끼는 거부감이 상당한 데다, 허용 여부를 매일같이 묻지 않는 이상 해당 정보를 얻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에서다. 

이를 활용해 타깃 광고를 제공하며 광고 수입을 챙기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은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특히 전체 매출의 97%를 광고에서 벌어들이는 페이스북은 직격타를 피할 수 없게 됐다. 이들의 광고 수익 중 최대 60%가 줄어들 것이라는 예상이다.

일각에서는 정보 추적을 금지할 경우 결국 소비자들이 피해를 볼 것이라는 전망도 내놨다. 

결과적으로는 광고 손실을 메꾸기 위해 앱의 가격을 올리고, 무료 광고 지원 앱의 경우 가용 범위가 좁아질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또 설정 메뉴를 통해 모든 앱에 대한 추적을 제한할 것을 선택하는 소비자들은 이상적인 온라인 서비스를 경험할 수 없다는 의견도 나온다. 맞춤형 광고가 없다면 원하는 제품을 검색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소요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 구글도 이같은 정책에 뜻을 같이하면서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기 위한 업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구글은 지난 6일(현지시각) 자사 앱 마켓인 '구글플레이'를 통해 새로운 '안전 섹션(safety section)'에 대한 계획을 밝혔다. 안드로이드 마켓에 등록된 각 앱이 개인정보를 수집·공유·사용하는 방식 등을 사용자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겠다는 내용이다. 하반기께 세부 지침을 세우고, 내년 2분기 시행이 목표다. 

특히 애플의 ATT 정책 발표 이후 언론을 통한 비방전을 벌이는 등 강력한 반발을 이어오는 페이스북도 최근 이같은 흐름을 인정하고 대처방안을 연구 중이다. 페이스북은 지난 2월 해당 정책 시행을 앞두고 사용자에게 광고 추적을 사용하도록 설득하는 광고 캠페인을 벌인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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