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가 지난 2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뉴시안= 김진영 기자]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가 현직을 떠나 법무법인에 근무하던 8개월 사이 라임·옵티머스 의혹 관련 사건을 최소 4건 수임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파장이 일 조짐이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김 후보자는 법무부 차관 퇴임 후 지난해 9월부터 올해 5월까지 8개월여간 한 로펌에서 일하며 22건의 사건 변호인으로 이름을 올린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서울지방변호사협회가 국회 인사청문특위에 제출한 사건 수임 내역에서 드러났다. 

문제는 이 가운데는 지난해 9월 서울 남부지검이 수사한 우리은행의 라임펀드 관련 사건 2건을 수임한 내역이 포함됐다는 점이다. 

당시 우리은행은 라임펀드의 손실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알면서도 고객에게 이 사실을 숨기고 판매한 혐의를 받았다.

이어 지난해 12월에는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의 변호를 맡은 것으로 이 내역에 기록돼 있다. 정 사장은 옵티머스 펀드를 판매해 다수의 피해자를 양산했다는 배임 혐의를 받고 있어 논란은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라임·옵티머스 펀드 사기 관련 사건은 피해자가 총 5000명에 이르고 피해액이 2조1000억원이 넘는다.

또한 김 후보자는 이낙연 전 대표의 최측근으로 지금은 고인이 된 이모 씨의 변호를 맡기도 했다.

이씨는 지난해 12월 옵티머스 자산운용 측으로부터 복합기를 임대받았다는 혐의로 조사를 받다 극단적 선택을 했다.

김 후보자는 총장 후보로 지명된 직후 법무법인에서 8개월간 근무하며 2억원에 가까운 금액을 받은 것으로 드러나 ‘고액 자문료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법조계의 한 관계자는 “라임 사건 등은 김 후보자가 차관일 때 수사가 진행된 것”이라며 “김 후보자는 법무부차관으로 있을 땐 이 사건들의 주요 수사 상황을 보고받다가 변호사가 된 뒤에는 이 사건의 변론을 맡았는데 이는 상식과 도덕을 벗어난 행위”라고 비난했다. 

당연히 ‘전관예우(前官禮遇) ’를 의심할 수밖에 없다는 게 이 관계자의 지적이다. 법적으로도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김 후보자는 현 여권 인사들과 관련된 사건들을 상당수 맡은 것으로 알려졌다. 공교롭게도 김 후보자가 수임한 사건 22건 중 14건은 서울중앙지검 사건이었는데, 중앙지검은 대표적 친정권 인사인 이성윤 중앙지검장이 수장이라는 점에서 석연치 않다.   

김 후보자는 이씨 변호 외에도 지난 2월 성남시와 건설사와의 공사대금 민사 소송에서 민주당 은수미 시장이 있는 성남시를 대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 후보자는 법무부 실세로 꼽히는 법무부차관으로 재직 중 대규모 펀드 사기인 라임·옵티머스 사건에 대한 보고를 상세히 받았다.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이 추진한 검찰개혁을 보좌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검찰 소식통에 따르면 실제로는 김 후보자가 검찰개혁 작업의 핵심이었다고 한다. 

법무부차관 자리에서 물러난 김 후보자는 이후 라임·옵티머스 사건의 변호를 맡는다. 이 시기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대립이 본격화됐는데, 공교롭게도 이 갈등은 라임·옵티머스 사건 수사를 두고 전개됐다. 당시 검찰 수사는 다수의 정권 인사들을 겨냥하고 있었다. 

김 후보자는 지난해 9월 당시 서울남부지검이 수사 중이던 라임 펀드 사기 사건의 피의자인 펀드 판매사 A은행의 사건 두 건을 변호했다. 추 전 장관이 윤 전 총장을 라임 사건 지휘에서 배제하는 내용의 수사지휘권을 발동한 것은 김 후보자가 A은행 사건을 수임한 지 한 달 뒤인 지난해 10월이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