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김형동(왼쪽 세번째), 박수영(왼쪽 두번째) 의원과 정상환 변호사가 28일 서울 대검찰청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 및 화천대유, 천화동인 관련 8인에 대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고발장을 제출하기 위해 민원실로 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국민의힘 김형동(왼쪽 세번째), 박수영(왼쪽 두번째) 의원과 정상환 변호사가 28일 서울 대검찰청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 및 화천대유, 천화동인 관련 8인에 대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고발장을 제출하기 위해 민원실로 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김진영 기자] 검찰과 경찰이 경기 성남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수사를 확대하는 모양새다. 대선정국인 점과 사안의 심각성을 고려해 최대한 빨리 수사팀을 꾸려 수사를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런 가운데 최근 해당 의혹의 핵심으로 지목된 남욱 변호사의 행적이 조금씩 드러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동시에 남 변호사가 움직인 천문학적 액수의 자금에 대한 베일도 서서히 벗겨지고 있어 사정기관이 어디서부터 수사를 시작할지 관심이 쏠린다. 남 변호사를 비롯한 화천대유와 이 회사의 관계사인 천화동인 관계자들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남욱 변호사는 화천대유의 관계사 천화동인 4호 대표다. 사정당국은 그가 대장동 일대 토지 매입을 주도한 것뿐만 아니라 화천대유 사업 초기 자금을 조달하는 데도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검찰 소식통에 따르면 사정당국은 개발사업의 핵심인 토지와 자금을 남 변호사가 중심이 돼 마련한 정황을 확보하고 관련 내용을 캐고 있다. 

최근 언론 보도 등을 통해 드러난 바에 따르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가 2010년 성남시설관리공단(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으로 임용될 때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최측근인 이한주 전 경기연구원장이 임용추천위원장을 맡은 사실도 드러났다.

유 전 사장 직무대리는 화천대유 측 컨소시엄을 대장동 민간사업자로 선정한 인물이다. 

여기서 남 변호사는 대학 후배인 정민용 변호사에게 성남도시개발공사의 채용 사실을 알려줬고, 정 변호사는 유 전 사장 직무대리 밑에서 대장동 개발 민간사업자 선정 업무를 맡았다. 말그대로 ‘그들만의 리그’를 펼치기 위한 준비작업을 치밀하게 실행한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을 보면 남 변호사가 게임의 말을 움직인 인물일 가능성도 없지 않다. 남 변호사는 대장동이 17년 개발을 주도한 인물로 꼽힌다. 하지만 그에 대한 뚜렷한 정보가 없어 그를 둘러싼 의문점이 적지 않다. 또 남 변호사는 민관합동 개발을 통해 1,000억 원이 넘는 배당수익을 받은 뒤 미국으로 잠적해 사정당국이 그의 신변확보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그가 대장동 사업 특혜 의혹의 비밀을 풀 '키맨'으로 꼽고 있다. 남 변호사는 대장동 일대 토지 확보 작업을 했던 2012년 3월 대장동 일대 임야 15만m²를 담보로 부동산 투자회사인 A사로부터 32억 원을 대출받았다. 당시 엠에스비티대표 이 모 씨(55)가 A사의 임원으로 재직하고 있었다.

이후 이 씨는 2013년 3월 판교PFV에 출자한 관계사 임원으로 이름을 올리고 대장지구 개발사업에 합류했다. 엠에스비티는 화천대유 설립 초반인 2015년 60억 원을 화천대유에 대출해 줬다.

남 변호사는 투자자문사 화천대유가 킨앤파트너스로부터 대출을 받는데도 역할을 했다.  

킨앤파트너스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킨앤파트너스는 2015년 400억 원, 2017년 226억 원 등 총 626억 원을 화천대유에 투자했다. 대장동 개발사업으로 1000억 원이 넘는 배당금을 받은 남 변호사는 올 4월 300억 원을 주고 서울 강남구 역삼동 4층 건물을 샀다.

이와 더불어 주목되는 부분은 유 전 사장 직무대리와 이재명 경기도지사와의 관계성이다. 

성남 시내의 아파트 리모델링 조합장을 지낸 유 전 사장 직무대리는 이 지사가 성남시장에 당선된 이후 시장직 인수위원회에서 활동한 전력이 있다. 그는 2010년 10월 성남시설관리공단 기획본부장으로 임명됐는데, 당시 시의회에선 공무원 근무경력 등이 없어 자격 시비 논란이 일기도 했다. 

당시 성남시의회(3명)와 성남시(2명), 성남시설관리공단(2명)에서 추천받은 7명으로 임원추천위원회(임추위)가 구성됐다. 임추위는 유 전 사장 직무대리와 다른 한 명을 최종 후보자로 지명했는데, 당시 공단 이사장이 공석이라 황인상 전 성남시 행정기획국장이 유 전 사장 직무대리를 최종 임명했다.

당시 성남시는 이한주 전 경기연구원장과 이용철 전 성남산업진흥재단 대표를 임추위원으로 추천했다. 이 전 원장은 2010년 성남시장직 인수위와 2019년 경기지사직 인수위에서 활동했다. 이후 경기연구원장을 거쳐 기본소득 공약을 설계하고, 이 지사의 대선캠프 정책본부장을 맡고 있다가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최근 사퇴했다. 

이용철 전 대표는 이 지사가 과거에 소속돼 있던 법무법인에서 함께 근무했으며 이 전 원장, 유 전 사장 직무대리와 함께 2010년 시장 인수위에서 활동한 바 있다. 

한편 검찰은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의 수사팀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그 규모는 10여 명 정도로 알려졌다. 검찰이 대규모 수사팀을 꾸릴 경우 수사는 빠른 속도로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2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부장검사 유경필)를 중심으로 수사팀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검찰 소식통에 따르면 별도의 전문수사팀을 구성하지 않고 전국 검찰청에서 기존 수사팀에 검사를 추가로 파견받는 형태로 수사팀강화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서울중앙지검은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과 관련한 수사를 공공수사2부와 경제범죄형사부에서 각각 진행하고 있다.

공공수사2부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이 국민의힘 관계자들과 곽상도 무소속 의원, 조선일보 기자 등을 허위사실 유포로 고발한 사건을 배당받고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중점으로 살펴보고 있다. 단, 공공수사2부는 선거 사건을 담당하는 부서인 점을 감안, 그 밖의 사건들은 경제범죄형사부에 배당했다.

따라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전반에 대한 수사는 경제범죄형사부를 중심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경제범죄형사부는 화천대유에서 법률 고문을 지내면서 이 지사와 연루됐다는 의심을 받는 권순일 전 대법관 사건 등을 맡아 수사 중이다.

또 경찰도 수사를 본격화하고 있다.  이날 경찰에 따르면 화천대유의 수상한 자금 흐름에 대해 입건 전 조사(내사) 약 5개월 만에 정식 수사로 전환했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이날 화천대유 자금 흐름을 비롯해 경찰에 고발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을 모두 경기남부경찰청에서 수사하도록 했다. 서울용산경찰서 지능팀 7명과 서울경찰청 범죄수익추적팀 4명도 수사를 지원한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