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이하 ‘LG엔솔’)의 코스피 상장이 하루 앞까지 다가왔다. 이에 증권계에서는 LG엔솔이 중국의 CATL에 대항마가 될 수 있을지 적정주가를 제시하고 있다. (사진 제공=뉴시스)
LG에너지솔루션(이하 ‘LG엔솔’)의 코스피 상장이 하루 앞까지 다가왔다. 이에 증권계에서는 LG엔솔이 중국의 CATL에 대항마가 될 수 있을지 적정주가를 제시하고 있다. (사진 제공=뉴시스)

[뉴시안= 김나해 기자]LG에너지솔루션(이하 ‘LG엔솔’)의 코스피 상장이 하루 앞까지 다가왔다. 이에 증권계에서는 LG엔솔이 중국의 CATL에 대항마가 될 수 있을지 적정주가를 제시하고 있다.

오는 27일 뜨거운 이슈몰이를 했던 LG엔솔이 드디어 코스피시장에 상장될 예정이다. 440만명이 넘는 투자자가 몰리며 세간의 관심을 끌었던 만큼 ‘따상(상장 당일 공모가의 2배로 시초가를 형성한 후 상한가를 치는 것)’에 성공할지 여부에 사람들의 기대가 쏠리고 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총 6개 증권사가 목표주가를 제시했다. 증권사별 목표주가는 △유안타증권 39만원 △SK증권 43만원 △NH투자증권 43만원 △유진투자증권 52만원 △한국투자증권 60만원 △메리츠증권 61만원 순이다. 증권사별 목표주가 최대 차이는 22만원으로 시가총액 기준으로는 약 50조원 이상 차이나는 셈이다.

이렇게 증권사별로 목표주가가 크게 차이나는 이유는 경쟁사인 CATL을 기준으로 각자 다른 할인율을 활용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상장 당일 LG엔솔이 CATL의 시가총액을 돌파하냐 마느냐가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만약 CATL을 돌파하지 못할 경우 주가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지지부진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먼저 유안타증권은 적정 주가 범위를 39만~51만원으로, 시총 범위는 63조~120조원으로 예상했다. 황규원 연구원은 “상장 초기 주가는 오버슈팅이 예상된다”며 “다만 주가가 51만원, 시총 120조원을 넘어서면 세계 1위 CATL보다 비싸지게 된다는 점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SK증권은 목표주가 43만원, 적정 시총 100조원을 제시했다. 윤혁진 연구원은 “상장 초기 8.85%밖에 안 되는 낮은 유통비율과 패시브 자금 매수에 따라 주가변동성이 높을 것”이라며 “향후 판매보증 충당금 감소와 규모의 경제를 통한 수익성 개선, 미국 공장의 원활한 가동 등은 업사이드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NH투자증권 역시 목표주가를 43만원으로 측정했다. 허율 NH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LG에너지솔루션은 시가총액이 큰 데 반해 실제 시장에서 유통되는 주식 수가 적다”며 “상장 당일 코스피지수를 벤치마크로 하는 주요 투자 주체들 매수세로 주가는 오버슈팅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공모가의 2배인 60만원을 예상한 한국투자증권은 적정 시총 140조원을 예상했다. 조철희 연구원은 “중국 내수시장에서 주로 활동하는 CATL을 제외하면 진정한 글로벌 1위의 2차전지 회사”라며 “GM, 스텔란티스, 혼다 등과 조인트벤처(JV) 설립을 통해 미국 전기차 시장의 가장 큰 수혜가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더해 “미·중 갈등 상황이 오히려 우리나라 기업에는 호재가 될 수 있다”고 부연했다.

가장 높은 적정 주가를 예상하고 있는 메리츠증권은 적정주가 61만원, 시총 142조6000억원으로 제시했다. 노우호 연구원은 “가시성이 가장 높은 테슬라 원통형전지 출하, GM 얼티엄(Ultium), 폭스바겐 각형프로젝트 등 협업으로 2025년 기점으로 글로벌 넘버원 배터리 기업으로 위상이 부각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시초가는 상장일 오전 8시30분부터 9시 사이에 공모가인 30만원의 90~200% 사이에서 호가를 접수해 매도호가와 매수호가가 합치되는 가격으로 결정된다. 이렇게 형성된 시초가를 기준으로 상하 30%의 가격제한폭이 적용된다.

이 날 상장되는 총 주식 수는 보통주 2억3400만주이며 공모주식 수는 4250만주이다. 공모가 30만원을 기준으로 시총 70조2000억원으로 계산됐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