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법률지원단 관계자들이 3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민원실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부인 김혜경 씨, 전 경기도청 5급 공무원 배모 씨에 대한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죄, 강요죄, 의료법위반죄 등 고발장 제출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국민의힘 법률지원단 관계자들이 3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민원실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부인 김혜경 씨, 전 경기도청 5급 공무원 배모 씨에 대한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죄, 강요죄, 의료법위반죄 등 고발장 제출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박용채 편집인] 이건 발만 동동거릴 불구경이 아니다. 이쯤되면 '헉' 소리가 절로 나온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의 부인 김혜경씨 의혹을 두고 하는 말이다. 

설 명절 기간중 제기된 김혜경씨 의혹은 크게 두 갈래이다. 두 사안 모두 지금은 퇴직한 경기도 별정직 비서 A씨의 증언을 토대로 이뤄졌다. 첫번째는 SBS 보도.  보도에 따르면 경기도청 총무과 소속 5급 공무원 배모씨는 김혜경씨를 위해 7급 공무원인 A씨에게 여러가지 사적 심부름을 시킨다. 약을 대리처방해 배달한 것을 비롯해 장남 대리퇴원 수속, 문진표 대리작성 후 출입허가증 대리발급, 냉장고-옷장 정리 등이 있다. KBS는 한발 나아가 경기도청 김씨 수행팀이 회계규정을 피하려 개인카드로 선 결제했다가 이를 취소한 뒤 법인카드로 재결제하는 등 편법을 사용했다고 추가 보도했다. 법카가 사용된 곳은 정육식당, 초밥가게 등 10차례에 달한다. 물론 현재까지 김혜경씨가 A씨에게 직접 심부름을 지시하거나 아니면 배씨를 통해 지시했다고 볼만한 근거는 명확치않다,  

 이런  이유에서인지 배씨는 입장문을 통해 "어느 누구도 시키지 않은 일을 A씨에 요구했다. 이 후보를 오래 알았다는 것이 벼슬이라 착각했고, 이 후보 부부에게 잘 보이고 싶어 상식 선을 넘는 요구를 했다"고 말했다.

그렇지만 의구심은 여전하다. 우선 배씨의 입장문이 민주당 선대위를 통해 배포된 것도 납득하기 어렵다. 더구나  '누구도 시킨 적 없는'일을 5급 공무원이 스스로 했다는 해명을 곧이 믿을 국민이 얼마나 될까.

A씨는 배씨의 입장문에 대해 SBS와 인터뷰에서 "국민의 상식과 수준을 너무 무시하는 막말이 아니냐"고 반문했다.

김혜경씨와 이 후보는 이번 의혹은 배씨와 A씨 사이에 벌어진 일로 일축하고 있다. 김씨는 입장문을 통해 "배씨의 입장문을 봤다. 있어서는 안될 일이 있었다. 고통을 받았을 A비서가 얼마나 힘들었을 지 생각하니 마음이 아리다"며 "공과 사를 가려야 했는데 배씨와 친분이 있어 도움을 받았다. 상시 조력을 받은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재명 후보도 3일 서면입장문을 통해 "경기도 재직당시 근무하던 직원 일로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며 "직원의 부당행위를 꼼꼼히 살피지 못했고, 저의 배우자도 문제가 될 수 있는 일들을 미리 감지하고 사전에 차단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관련 의혹을 김씨 문제가 아니라 직원의 일로 규정한 셈이다.  

  이 후보나 김혜경씨의 입장문은 박근혜 전대통령의 유체이탈식 화법을 연상케한다. 박 전대통령은 자기 책임을 남 일처럼 말하고 비판하고, 문책했다. 김혜경씨 의혹에 대한 법 위반 소지는 검찰이 조사에 들어가더라도 대선 이전에는 밝혀지기 어려울 것이다. 여의도의 한 정치관찰자는 "정치권에서 사태가 발생하면 '오리발을 내밀고, 마지못해 사과하며, 수사를 촉구하고, 해당공무원은 불행한 사태를 겪고 그리고 결백을 호소하는' 이상한 패턴이 반복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진영은 물만난듯 이 후보 진영을 맹폭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3일 '김혜경 황제갑질 진상규명센터' 설치와 공무원을 몸종 부리듯 하는 '김혜경 방지법'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국민의힘의 이런 움직임에 정치적 공세가 포함돼 있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안다. 그렇다 하더라도 이 후보진영은 이번 사태를 만만히 여겨서는 안된다.

 조국사태의 교훈은 우리 사회가 특권과 특혜, 반칙에 대해서는 결코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조 전장관에 우호적인 사람들은 "조 전 장관이 '윤석열 검찰'의 먼지떨이식 수사에 멸문지화를 당했다"고 말하지만 조 전장관이 국민들로부터 외면받은 것은 법률적 문제와는 별개로 자녀 입시 문제에 국민과 청년들이 크게 상처받았기 때문이다. 이 후보는 오래전부터 대선을 준비해온 인물이다. 어설프게 대응하면 한방에 간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