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 이태영 기자]주민등록 인구수는 3년 연속 감소했지만 가구수는 오히려 늘었다. 특히 1인 가구의 경우 1000만 가구 돌파를 앞두고 있다. 1인 가구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주거행태와 소비생활도 덩달아 변화하고 있다. 뉴시안이 창간 11주년을 맞아 최근 새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는 ‘1인가구’의 다양한 모습과 앞으로의 과제 등을 살펴봤다. /편집자주# 전북 전주에 주민등록 주소지를 두고 있는 이모씨는 직장문제로 서울에서 1인가구로 살고 있다. 한 달에 한 번 정도 전주로 내려가는 월말 부부이긴 하지만 사실상 1인 가구나 다름없다
[뉴시안= 안성찬 대기자]코로나19 이후에도 골프장이 호황을 누리고 있는 가운데 그린피가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오는 7월부터 회원제, 비회원제, 대중형으로 골프장이 3가지 형태로 바뀌면서 그린피가 어느 정도 내려가겠지만, 일부 골프장이긴 하지만 비회원제는 그린피를 현재보다 더 높게 책정할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골프마니아들은 '가성비 높은' 골프장을 찾기에 분주하다.휴가철을 맞아 제주지역에서 골프예약도 가능하면서 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반환형 회원권이 출시돼 눈길을 끌고 있다. ㈜파인골프레저그룹(회장 장정섭
[뉴시안= 안성찬 대기자]휴가철을 앞두고 반려동물과 함께 떠나려는 여행객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있다. 숙소에서 펫들과 함께 놀고, 잘 수 있는 곳이 있기 때문이다.제주 중문관광단지내 색달동에 터를 잡은 '더 맨션 이이공공'은 반려동물과 함께 ‘한 달 살기’를 할 수 있는 복합 숙박 공간이다.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현대인들이 늘어감에 따라 반려동물 양육 인구는 1500만 돌파를 눈 앞에 두고 있는 가운데 반려 동물과 관련된 시장 또는 산업인 ‘펫코노미(Petconomy)’의 성장세도 두드러지고 있다.이러한 트렌트에 발 맞춰 이이공공은
[뉴시안= 박은정 기자]쿠팡이 6월을 시작으로 전자제품을 매달 정기적으로 할인 판매한다. TV·노트북·로봇청소기·전기압력밥솥 등 소비자들이 즐겨 사용하는 전자제품을 최대 50% 할인한다.5일 쿠팡은 삼성전자·LG전자·에이수스 등 국내외 인기 브랜드 120여 곳과 'WOW 네고킹' 행사를 펼친다고 밝혔다. 행사는 매월 첫째 주 월요일부터 2주간 △오늘만 특가 △이번주 특가 △베스트 상품 △추천 브랜드 특가 등 4개 카테고리로 운영된다.'오늘만 특가'와 '이번주 특가' 카테고리에서는 각각 매일·매주 할인 상품이 변경된다. '베스트 상품
[뉴시안= 박은정 기자]전자제품 업계가 다가오는 추석을 앞두고 다채로운 할인전을 펼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 명절을 보내게 될 것으로 예상되자, 가성비는 물론 심리적 만족감까지 전하는 '가심비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건강을 위한 안마의자 외에도 대표 생필품으로 꼽히는 청소기·에어프라이기 등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 ◆롯데하이마트, 온라인 선물하기 행사 전개롯데하이마트는 9월 22일까지 '온라인 선물하기' 행사를 진행한다. 코로나19로 고향 방문이 어려운 소비자들을 위해 온라인으로
[뉴시안= 박은정 기자]홈플러스가 창립 24주년을 기념해 3월 1일 ‘특별한 생일상’을 차렸다. 3월 1일 단 하루 전국 점포에서 ‘홈플 초빅딜 데이’를 진행한다.홈플러스는 행사 기간, 한우를 ‘반값’에 판매한다. 행사 당일 전 점포에서 마이홈플러스 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농협안심한우(일부 상품·온라인 제외)를 50% 할인한다.‘크랩류의 끝판왕’ 자이언트 킹크랩(점별 원산지 상이)은 40% 할인한다. 흰다리 새우(에콰도르산)는 마리당 200원에 판매한다. 영광 참굴비(국내산)도 50% 할인된 가격에 내놓으며 생물 주꾸미(국내산·10
[뉴시안= 박은정 기자]롯데하이마트가 성인이 되어 보호가 종료되는 조손 가정 결연 아동 24명의 사회 진출을 응원하기 위해 17일 1200만원 상당 가전제품을 선물했다고 밝혔다. 아동복지법상 만 18세가 되어 보호시설에서 퇴소하는 청소년을 ‘보호 종료 아동’이라 한다. 이에 롯데하이마트는 결연 종료 아동의 수요를 반영해 태블릿PC 또는 밥솥·전자레인지·청소기 등과 같이 자립에 도움을 주는 가전제품을 제공한다. 선물은 롯데하이마트 임직원들의 기부금으로 마련했다.롯데하이마트는 2006년부터 조부모와 손주로 구성된 조손 가정 아동과 결연
[뉴시안= 박은정 기자]종합 홈 인테리어 전문기업 한샘이 카카오톡 '한샘몰' 채널을 통해 가구 구독 서비스 사업을 시작한다.구독 서비스는 최근 코로나19 등 비대면 소비가 늘어나면서 주목 받고 있는 구독경제의 일환환이다. 제품을 구매하는 대신 특정기간 동안 제품이나 서비스에 금액을 지불하며 이용할 수 있다. 제품을 구매하는 것에 비해 초기 구입비용이 적게 들어간다는 점과 사후관리도 편리하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이에 한샘은 카카오톡 ‘한샘몰’ 채널을 통해 구독서비스를 진행한다.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은 카카
[뉴시안= 박은정 기자]11월 쇼핑 대목을 앞두고 온라인쇼핑 고객 5명 중 1명은 100만원 이상 지출 계획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베이코리아는 26일, 오는 11월 1일부터 진행하는 연중 최대 할인행사 '빅스마일데이'를 앞두고 옥션 방문 고객 1만8984명을 대상으로 쇼핑 계획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11월 빅스마일데이 예상 지출 규모에 대한 질문에 '10만~30만원'을 사용하겠다는 응답률이 28%로 가장 많았다. 이어 ▲30만~50만원(26%) ▲50만~100만원 이하(23%) ▲100
[뉴시안= 손진석 기자]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에게 객관적인 상품 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형 전기밥솥 7개 업체의 9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 취반시간(밥이 완성되는 시간), 밥맛 품질 등을 시험·평가한 결과를 발표했다.최근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소형 전기밥솥에 대한 관심과 구매가 증가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품질과 안전성 관련 정보는 부족해 소비자들의 선택에 어려움이 있어왔다.이번에 한국소비자원이 평가 대상으로 선정한 밥솥은 대우어플라이언스(DEC-CM3500), 대웅(DRC-0608), 신일산업(SCJ-PBP10WH), 쿠쿠
[뉴시안= 정영일 기자]◆롯데하이마트 ‘30일까지 이사·웨딩 페어’ 진행롯데하이마트(대표 황영근)는 오는 9월 30일까지 ‘이사·웨딩 페어’ 행사를 벌인다고 2일 밝혔다. 이사·혼수 필수 가전인 TV, 냉장고, 에어컨, 김치냉장고 등 대형 가전부터 주방·생활가전까지 다양한 상품을 준비다. 같은 기간 온라인쇼핑몰에서도 가족 구성원별 선물하기 좋은 가전을 모아 특가에 선보이는 ‘For Your Family SALE’ 행사를 펼친다. 또 7일까지 매일 새로운 상품을 특별한 혜택과 함께 선보이는 ‘하트비트 특가’ 기획전도 선보인다.이사나
[뉴시안= 손진석 기자]롯데하이마트가 롯데마트에 입점한 소형 숍인숍 매장을 체험형 매장으로 바꾼다.롯데하이마트는 숍인숍 매장 가운데 661㎡(200평) 미만 매장을 소형 매장으로 분류하고, 이를 선별해 중·소형 가전제품 체험형 매장으로 꾸밀 예정이라고 25일 밝혔다.중·소형 가전은 대형 가전(TV, 냉장고, 세탁기 등)을 제외한 나머지를 말한다. 지난해 롯데하이마트 숍인숍 매장의 중·소형 가전 평균 매출 비중이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롯데하이마트 단독 매장인 로드숍 보다 11%포인트 높았다.숍인숍 매장의 전체 매출 가운데 중‧소형
[뉴시안=박현 기자]롯데홈쇼핑은 고효율 가전제품 구입 시 구매금액의 10%(최대 30만 원)를 돌려주는 정부의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에 적극 동참한다고 지난달 30일 밝혔다. 또한, 오는 30일까지 해당 상품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2000만 엘포인트(L.POINT)를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이번 행사 기간 동안 TV, 티커머스, 온라인 등 전 채널을 통해 에어컨, 냉장고 등 환급 대상 상품 50여 개를 비롯해 국내 유명 가전 브랜드의 상품을 판매할 예정이다. 특히 TV홈쇼핑을 통해 해당 상품을 가족 시
[뉴시안=박현 기자]쿠팡은 1인 가구 고객을 겨냥한 ‘나를 위한 주방’ 전문관을 새롭게 개편했다고 31일 밝혔다. ‘나를 위한 주방’ 전문관은 ‘주방’ 카테고리 내 별도의 전문관으로 꾸몄다.쿠팡에 따르면 ‘나를 위한 주방’ 전문관에는 1인 가구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주방용품 32만여 개를 한데 모았다. 한 사람을 위한 요리에 최적화된 미니밥솥, 미니그릴부터 좁은 주방의 공간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수납도구까지 다양한 구색을 자랑한다.이번 전문관의 가장 큰 특징은 테이블웨어, 맥주잔, 커피머신 등 혼밥, 홈바, 홈카페 용품을 별도로
[뉴시안=정창규 기자] 전자랜드는 28일 서울시 서초구 잠원동에 ‘파워센터 반포점’을 신규 오픈한다.전자랜드의 서울지역 신규 매장 오픈은 지난 9월 현대시티아웃렛동대문점을 인샵 형태로 오픈한 이 후 올해만 두번째다. 전자랜드는 수도권 공백상권 출점을 위해 파워센터 반포점을 오픈했으며, 앞으로도 서울 지역 매장확대를 긍정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전자랜드 파워센터 반포점은 다양한 가전제품을 사용해 볼 수 있는 체험중심 프리미엄 매장으로 TV·의류관리기·안마의자·청소기 등을 직접 사용하며 각 브랜드와 제품별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특히
[뉴시안=이석구 기자] 국내 최대 렌탈전문전시회 ‘2018 코리아렌탈쇼’가 오는 8일부터 11일까지 4일간 경기 고양시 킨텍스 제2전시장 10홀에서 열린다.이번 전시회에는 생활가전과 주방가전, 자동차 등 B2C 분야 렌탈은 물론, 오피스, 이벤트 등의 B2B 렌탈까지 참여해 다양한 렌탈서비스 상담 및 제품 체험을 할 수 있다.헬스케어 전문기업 바디프랜드는 특별히 대규모 특별관을 마련해 안마의자와 침대, 정수기 등 다양한 프리미엄 모델을 선보인다.SK텔레콤은 단말기를 할부금 없이 임대해 사용하는 스마트폰 렌탈서비스인 ‘T렌탈’을 홍보
[뉴시안=홍성완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진입하면서 IT의 대표적 주자라고 할 수 있는 이동통신3사가 5G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들은 최근 잇따라 자사의 5G 핵심서비스를 공개하면서, 자신들의 5G 서비스가 우리 생활에 어떻게 녹여드는지,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 등에 대해 적극 홍보에 나서 5G 통신망과 선도적인 서비스 선점을 위해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우선 국내 가장 많은 이용자를 보유한 SK텔레콤은 IoT를 이용해 자율주행 등 타 산업과 연계한 서비스 제공에 중점을 두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KT는 평창올림픽을 통한 발빠른 5G 시범서비스로 5G 글로벌 리더로 올라서겠다는 목표다.LG유플러스는 5G 체험관을 개관해 핵심 서비스를 이용자들이 미리 체험해 볼 수 있
(뉴시안,newsian=이상준 기자)냉장고, 전기밥솥 등 가전제품의 에너지소비효율등급 기준이 대폭 강화된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제2차 에너지정책 고위자문단 회의에서 “에너지효율등급 제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해 효율적인 에너지 소비를 위한 기반을 공고히 할 것”이라고 29일 밝혔다.이에 따라 1등급 비중이 30%가 넘는 냉장고, 냉난방기 등 5개 품목의 경우 효율기준을 대폭 강화해 1등급이 전체의 10% 이내가 되도록 할 방침이다.현재 1등급 비중이 30%가 넘는 품목은 전기밥솥, 냉장고, 냉난방기, 산업용 냉장고, 멀티히트펌프 등 5개다.이 가운데 전기밥솥, 냉장고 등 2개 품목은 다음 달 말 일차적으로 효율 기준을 개정한다.냉난방기, 상업용냉장고, 멀티히트펌프 등은 한국산업규격
(뉴시안,newsian=박신애 기자)LG유플러스가 홈 IoT 서비스 종류를 기존 14가지에서 30가지 이상으로 늘릴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내년 상반기 중 16가지 이상의 홈 IoT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LG유플러스는 지난 7월 홈 IoT 서비스를 본격 상용화 한 후 LG전자, 삼성전자 등을 비롯해 건축회사, 보일러 제조회사, 스마트 홈 서비스 제공회사 등 전 산업분야로 IoT 제휴를 확대했다고 설명했다.LG유플러스는 내년 초 삼성전자의 냉장고, 에어콘, 공기청정기, 세탁기, 광파 오븐 등의 스마트 가전과 연동된 홈 IoT 서비스를 상용화한다. 이에 따라 LG유플러스는 기존 LG전자는 물론 삼성전자의 스마트 가전에도 IoT 서비스를 연동이 가능해졌다.또 중소 생활가전사와 건
홈플러스(사장 도성환)는 대중소 동반성장의 일환으로 한국바이오플랜트(대표 오경운)와 공동기획한 즉석밥 ‘해양심층수 머금은 깨끗한 밥’(이하 깨끗한 밥)을 전국 139개 점포 및 인터넷쇼핑몰(www.homeplus.co.kr)에서 선보인다고 12일 밝혔다.한국바이오플랜트는 2010년 12월 국내 최초로 ‘멸균상태로 완전 조리된 즉석밥 제조 기술’을 개발해 특허를 취득했으며 HACCP 인증, 유기가공식품인증, 농림부 우수기술확인 등 크게 우수성을 인정 받고 있는 즉석밥 생산전문 벤처기업이다.올해 1월부터 즉석밥 양산을 시작했지만 시장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던 한국바이오플랜트는 홈플러스의 제안을 받고 지난 5월부터 전국 단위 즉석밥 생산을 준비하게 됐다.홈플러스측은 최근 1인 가구 및 캠핑인구 증가에 따라 즉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