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 MZ세대는 요즘 시대의 아이콘이다. 언론기사는 물론이고 기업 마케팅, 투자동향, 소비 트렌드 조사, 심지어는 정치에서도 MZ를 호출한다. 너도나도 MZ를 부르짖는 상황에서 MZ를 모르면 우리 사회에서 행세할 수 없다. 통상적으로 MZ는 1981~2010년 태생의 M세대(Millennial)와 Z세대(Generation Z)를 일컫는다. 하지만 이 표현만으로는 아무 것도 설명할 수 없다. 도대체 MZ는 누구인가, 무엇을 생각하고, 어떤 특징을 갖고있으며, 어떻게 행동하는가. 뉴시안은 한국사회의 중핵이 된 MZ세대를 종합
[뉴시안= 박용채 편집인]대통령 선거까지 18일로 정확히 50일 남았다. 결과 전망은? 5060식 표현으로는 '오리무중', 2030식으로 하면 '누구도 모른다'이다. 역대급 비호감 선거로, 선택 기준이 사라진 탓에 예측이 불가능해진 것이다이날 발표된 여론조사결과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오차범위내에서 엎치락 뒤치락했다. 조선일보가 칸타코리아에 의뢰해 발표한 조사결
[뉴시안= 박은정 기자]◆롯데리아, 2021 새해맞이 한정 ‘사각새우더블버거’ 출시롯데리아가 2021년 신축년 새해 첫날인 1월 1일부터 한 달 동안 사각 새우 패티 2장으로 구성한 사각새우더블버거를 한정 판매한다. 사각새우더블버거는 미니 새우패티 2장으로 버거의 새우 식감과 볼륨감을 높인 제품으로 2021 신축년 새해를 맞아 기획한 프로모션 제품이다.롯데리아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패티가 2장으로 구성된 사각새우더블버거 세트 또는 호주산 쇠고기 패티와 치즈 2장으로 구성된 더블X2버거세트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치즈스틱을 증정하는 ‘더
[뉴시안= 박은정 기자]기자는 일명 '붕세권'에 산다. 붕세권이란 집 근처에 붕어빵을 파는 가게가 있는 곳을 의미한다. 최근 들어 붕세권에 산다는 것이 소소하지만 큰 행복을 준다. 추운 겨울이 다가올 때면 붕어빵을 언제든지 먹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어릴 적 작은 종이컵에 붕어빵을 꼬리부터 먹을지 머리부터 먹을지 고민했던 추억까지 떠오르기 때문이다.더군다나 요즘 붕어빵을 길거리에서 찾아보기가 쉽지 않아 붕세권 자부심(?)까지 얻게 된다. 예전에는 버스정류장 근처나 전통시장에 가면 꼭 볼 수 있었지만 코로나19로 길거리
[뉴시안= 박은정 기자]◆롯데제과, 과자 구독 서비스 '월간 과자' 3차 모집 개시롯데제과가 국내 제과업계 최초로 선보였던 ‘과자 구독 서비스’인 ‘월간 과자’의 3차 모집을 시작했다. ‘월간 과자’는 롯데제과가 임의로 선정한 과자를 매월 정기적으로 배송 받을 수 있는 과자 구독 서비스다.지난 6월 선보였던 롯데제과 ‘월간 과자’ 1차(200명)는 오픈한 지 3시간 만에 마감되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8월 인원수를 500명으로 늘린 2차에서는 서비스 종류를 소확행팩(월 9900원), 마니아팩(월 1만9800원)으로
[뉴시안= 정영일 기자]하이트진로와 오비맥주가 자존심을 걸고 인기 모델을 앞세운 자사의 소주 제품인 진로와 새로운 맥주제품인 ‘필굿 세븐’의 광고를 각각 새롭게 제작하고 맞대결을 벌이고 있다.먼저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는 자사의 소주 제품인 진로의 신규 광고 '진로x깡’을 최근 공개했다.회사 측은 SNS 트렌드세터로 자리매김한 진로만의 젊고 트렌디한 감성을 전달하기 위해 가수 비(정지훈)와 만나 디지털 광고를 제작하게 됐다고 설명했다.‘두꺼비 효과’편과 ‘깡 있는 소주’편 등 총 2편으로 제작된 이번 광고는 진로의 캐릭터인
[뉴시안=이석구 기자]하이트진로가 2일 설 명절을 맞아 소중한 사람에게 마음을 전할 프리미엄 증류소주 ‘일품진로 1924’ 선물세트를 1월 둘째 주부터 한정 판매한다고 밝혔다. 일품진로 1924 선물세트는 가성비, 소확행(작지만 확실한 행복)트렌드 등에 따라 프리미엄 소주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출시 때마다 완판을 기록하는 등 명절 대표 선물로 인기가 높은 제품이다. 선물세트는 일품진로 1924(375ml) 2병과 전용잔(스트레이트 잔 2개, 언더락스 잔 2개) 4개로 구성돼 있다. 프리미엄 소주의 격에 맞게 실크 원단과 고급스러운 질
[뉴시안=정창규 기자] 연말을 앞두고 유통업계가 본격적인 크리스마스 마케팅에 돌입했다. 백화점과 대형마트에 벌써부터 화려한 크리스마스 트리가 등장했는가 하면 파티 용품 등에 대한 각종 할인 행사도 눈에 띈다.1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국내 유명백화점들이 크리스마스 연휴를 맞아 가족 단위로 방문하는 고객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와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한껏 느낄수 있는 제품들을 준비했다.롯데백화점은 오는 25일까지 쿠폰 할인, 경품 행사, 크리스마스 특별 이벤트 등을 연다. 크리스마스 시즌은 연중 소비가 가장 많은 유통업계 대목이
[뉴시안=한빛나 기자]‘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트렌드 확산으로 집에서 소규모로 즐기는 ‘홈파티’족이 늘면서, 소형가전, 인테리어 소품, 식기 등의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현대백화점은 17일 지난 1일부터 15일까지 리빙 상품군 매출을 분석한 결과 소형가전, 인테리어 소품, 식기 등 홈파티 관련 상품의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43.2%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부문별로는 식기, 요리도구, 인테리어 소품, 와인잔 세트 등이 지난해에 비해 30%에서 최고 50% 가량 늘었고, 소형가전의 경우 67.1% 가량 늘었다. 특히
[뉴시안=정창규 기자] 오리온 ‘치킨팝’ 3년 만에 재출시=오리온은 ‘치킨팝’을 기존 대비 10% 증량하고 본래 맛과 모양을 그대로 재현해 3년 만에 재출시한다고 20일 밝혔다. 치킨팝은 3년 전 이천공장 화재로 생산라인이 소실되면서 불가피하게 생산 중단된 바 있다. 이후 오리온 공식 홈페이지와 SNS, 고객센터 등으로 200여 건이 넘는 출시 문의가 이어지는 등 소비자들의 요청이 지속됐다. 오리온은 이에 화답하는 의미에서 재출시를 결정하게 됐다. ‘치킨팝’은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오리온 ‘착한 포장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기
[뉴시안=이민정 기자] 도쿄의 한국 내 홍보를 담당하는 '도쿄관광재단 랩서울'이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여행사진 공유 이벤트를 펼친다고 8일 밝혔다.이 이벤트는 ‘나만의 #소확행 도쿄’라는 타이틀로 진행된다. 이벤트 참여 방법은 도쿄관광재단 랩서울의 공식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하고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직접 찍은도쿄 사진을 올리면 된다. 본문에 이벤트 공식 계정을 링크하고, 공식 계정에서 미리 정한 해시태그를 추가하면 자동으로 응모된다.응모자 중 추첨을 통해 도쿄 왕복 항공권(1인 2매), 도쿄메트로 72시간 패스(총
[뉴시안=김성수 편집 자문위원/시사문화평론가] 2018년은 그야말로 격변의 한 해였다. 변화를 갈망하는 시민들은 자신들의 열망을 표현하고 실천했고, 사회 곳곳에서 뜨거운 논쟁과 다양한 담론들이 형성되었다. 무너져버린 국가 시스템을 복원하려는 행정적, 사법적, 입법적인 노력들은 아직도 거대한 기득권 세력들의 반동에 부대끼며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문화적으로는 이미 새로운 세상을 건설하고 있는 상황이다. 아직까지는 확고한 시스템과 뚜렷한 성과들로 정립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커다란 인식의 물줄기는 이미 바뀌었으며 이는 발 빠르
[뉴시안=권혜경 기자] 쿠팡은 집에서 즐기는 나만의 카페를 만들 수 있는 ‘홈카페’ 전문관을 새단장 오픈한다고 27일 밝혔다.홈카페 전문관은 카페 대신 집에서 ‘소확행’을 즐기는 홈카페 트렌드에 맞추어 커피용품뿐 아니라 차류/티(Tea)용품, 카페시럽, 티포트 등을 추가하여 제품군을 확대했다. 스타벅스, 네스프레소, 드롱기 등 국내외 유명 커피 및 티용품 관련 브랜드를 한 번에 만나볼 수 있는 전문관으로 약 34만개의 상품을 선보인다.전문관 오픈 기념으로 다음달 25일까지 최대 5000원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3만원, 2만원, 1만
[뉴시안=조현선 기자] KB생명보험은 모바일에서 보험상품을 직거래할 수 있는 모바일 청약 플랫폼을 오픈하고, '무)KB착한저축보험'을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모바일 청약 플랫폼'은 간편성을 중요시하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보험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인스턴트 메신저에 익숙한 2040세대를 고려해 청약과정을 대화형으로 구성해 편의성을 높였다.'무)KB착한저축보험'은 모바일과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다.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테마로 개발됐
[뉴시안=조현선 기자] IBK기업은행은 ‘IBK W소확행통장’을 4일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적립식 상품의 우대금리와 입출식 통장의 각종 수수료 면제 등의 우대혜택을 소상공인 지원과 연계한 상품이다.IBK소확행통장은 ‘소상공인의 기(氣)를 확 살리는 동행을 약속하고, 고객의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기원하는 통장’이라는 의미를 담았다.헬스클럽, 수영장 등 레저업종에서 IBK카드를 사용한 실적과 전통시장에서 사용가능한 온누리상품권을 현금으로 구매한 실적에 따라 우대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개인고객을 대상으로 제공하며, 적립식
[뉴시안=정윤희 기자] 시크한 사람의 기준점이 언젠가부터 바뀌었다.워라밸을 적당히 유지하면서 주변 사람들과 소확행을 맛보며 미니멀리즘을 추구하면, 누구나 시크하다고 말한다. 문제는 말은 아주 쉽지만, 행동으로 옮겨지는 일은 하늘의 별따기라는 점이다.특히 미니멀리즘을 실천한다는 것은, 개그우먼 김숙의 말처럼 '100평짜리 집으로 가면 나도 가능하다.'는 우스갯소리처럼 무조건 공간이 확보되어야 가능하다고 여기기 마련이다. 하지만 진정한 미니멀리즘은 공간의 규모나 경제적인 여건과는 무관하다. 생활 습관이나 패턴, 그리고 무
[뉴시안=정윤희 기자] '프립(Frip)'은 프렌드와 트립의 합성어로, 다양한 취미 활동으로 내 여가 시간을 스마트하게 즐길 수 있는 앱이다.지난 15일 발간된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2018'에 따르면, 최근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후 영화관이나 미술관, 헬스 클럽, 테니스장 등 문화와 체육 관련 목적지 이동을 위한 택시 호출이 지난해 대비 급증했고, 다수의 직장인들이 퇴근 후 여가 시간을 즐기는 것으로 분석됐다. 그런 측면에서 이 앱은 스마트폰 첫 화면에 항상 상주시켜 수시로 드나들 가치가 있다.프
[뉴시안=조현선 기자] '배우자와 시간 보내기, 집 앞 공원 산책하기, 서점에서 책 구경하기, 커피 마시며 비 구경하기'. 네티즌들이 적은 각자의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이다.최근 2018년 트렌드로 떠오른 '소확행'이 이름 만큼이나 '소소하지만' 꾸준히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SNS에 익숙한 2030세대의 반응이 뜨겁다. 서울교통공사는 소확행을 테마로 '서울 지하철 스탬프 투어'를 진행했고, 프로젝트 그룹 '프로젝트 I'는 대학생·대학원생·
[뉴시안=이태훈 기자] 워라밸·소확행·욜로 등의 신조어에서 보여지듯 새로운 '나'를 꿈꾸는 사람들. 특히, 일에서 '나'의 행복을 이루기 보다는 '나' 자신이 행복한 세상을 찾아 나선 사람들이 많아졌다.이 책의 저자 미카엘라 청 역시 '나'를 찾기 위해 세상 밖으로 나왔다.그녀는 어릴 적부터 외모가 예뻤고 공부도 잘했지만, 이상하게 친구들 사이에서 인기가 없었다.학생회 활동도 열심히 임했고, 자원봉사도 적극적으로 했는데도 별 소용이 없었다. 자신의 성격이 이상한가 싶어, 20
[뉴시안=신민주 기자] 삶을 바라보는 태도와 라이프스타일에 관해 고민하는 이야기를 담은 책 『헤이 스웨덴』. 라곰(Lagom), 소확행(작지만 확실한 행복), 미니멀 라이프, 욜로(Yolo), 휘게(Hygge) 등 행복을 중시하는 인생관에 대한 키워드가 일상을 파고든 지도 오래다.이런 추세가 아주 새롭지 않음에도 계속 주목을 받는 건, 결국 우리가 이런 삶을 살고 있지 못하다는 방증이다.삶의 행복을 추구하자는 단어들의 핵심은 결국 ‘삶의 질 향상’에 있다. 『헤이 스웨덴』에서는 이러한 라이프스타일을 ‘지속 가능성’이라는 키워드와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