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이 정부서울청사에서 일자리 안정자금 추진현황 등을 주제로 열린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6일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이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일자리 안정자금 추진 현황 등을 주제로 열린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김도양 기자] 정부가 국민의 체감 물가를 낮추기 위한 노력에 나선다. 고공 행진 중인 무·쌀·오징어 등의 가격 안정을 위해 수급을 관리하고, 외식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일자리 안정자금을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 

6일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은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4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고 수산물 가격 안정 대책, 일자리 안정자금 집행 현황 등을 논의했다.

고 차관은 "전반적인 물가가 안정됐음에도 일부 농·수산물, 서비스의 가격이 상승해 체감 물가가 높게 인식되고 있다"며 "가격이 많이 오른 품목의 수급을 조정하는 등의 방식으로 물가 관리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지난 겨울 한파로 가격이 급등한 무는 비축물량 600t을 탄력적으로 방출하고 계약재배물량을 조기 출하해 수급을 조절하기로 했다. 또한 농협 매장에서 주말 45% 할인판매를 진행해 소비자의 부담을 덜기로 했다.

지난해 시장격리조치로 오른 쌀값은 가격과 수급 동향을 지켜보고, 공공비축해둔 쌀 8만4000t 판매하는 방식으로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정부는 쌀값이 지난해보다는 크게 상승했지만 풍년이 시작되기 전인 2013~2014년보다는 낮은 수준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작황이 나빠 높은 가격을 유지하고 있는 감자와 건고추는 올해 생육 관리를 철저히 해 가격이 조기에 안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어획량이 감소로 오징어 등을 중심으로 가격이 크게 오른 수산물 가격을 안정시키기 위해 올해 863억원 규모의 수산물 비축사업을 실시하고 민간 보유물량 방출명령도 활용해 수급 상황을 조정하기로 했다. 

정부는 체감 물가와 직결되는 외식비에 대해서는 원가분석 등 소비자단체와 연계한 물가 감시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또 일자리 안정자금의 차질 없는 집행 등을 통해 외식업계의 비용 부담을 완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일자리안정자금은 지난 5일 기준 156만명, 48만 개 사업체에서 신청했다. 전체 신청자 중 71%가 10인 미만 영세기업 직원이다.

고 차관은 "일자리안정자금이 원활히 집행되면 근로자 소득 안정, 사회안전망 강화, 사업주의 인건비 부담 감소로 인한 고용 유지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원이 필요한 대상자들이 빠짐없이 최대한 혜택를 받을 수 있도록 홍보와 정책적 노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키워드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