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4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4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뉴시안= 이태평 기자]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13일 자진사퇴했다.

박 후보자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배우자의 관세법 위반 논란과 관련,  "그런 논란이 공직 후보자로서의 높은 도덕성을 기대하는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았다는 점은 부인하기 어렵다"며 "모두 저의 불찰이고, 다시 한 번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저의 문제가 임명권자인 대통령과 해수부에 부담으로 작용하는 것은 제가 원하는 바가 아니다"라며 "이번 일을 계기로 해수부가 추진하고 있는 국정과제에 영향을 주어서도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박 후보자는 지명 이후 2015~2018년 영국대사관에서 공사참사관으로 재직할 당시 부인이 영국 현지에서 사들인 찻잔 등 대량의 도자기 장식품을 관세를 내지 않고, '외교관 이삿짐'으로 반입해 도소매업 허가를 받지 않고 국내에서 판매한 의혹에 휩싸였다.

야당은 이는 관세법 위반에 해당하고, 허가 없이 판매하는 것도 불법이라고 주장하며 박 후보자의 자진사퇴나 문 대통령의 지명 철회를 촉구해 왔다.

이와 관련,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안타까운 일이지만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고 불가피하게 물러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다만 해양수산부를 비롯한 공직 사회에선 청빈하고 능력을 갖춘 박 후보자가 뜻밖의 '실수'로 낙마한 것을 안타까워 하는 분위기가 없지 않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