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 내 좌석에 거리두기 안내문이 붙어있다. (사진=뉴시스)
30일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 내 좌석에 거리두기 안내문이 붙어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이태평 기자]서울시와 경기도, 인천시 등 수도권은 당초 7월1일부터 적용하려던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를 7월 7일까지 일주일 유예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수도권에선 현행 방역수칙이 그대로 적용돼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가 유지되고 카페나 식당 등은 오후 10시까지만 문을 열수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30일 "서울시와 경기도, 인천시에서 상황이 엄중해 일주일간 새로운 거리두기 체계 적용 유예를 결정했다고 알려왔다"며 "지자체의 자율적 결정을 존중해 수도권 전체의 거리두기 재편을 1주간 유예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서울시는 이날 공동 생활권인 경기, 인천 수도권 지자체와 협의를 통해 현 거리두기 체계를 일주일 연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초 7월 1일부터 2주간 6인까지, 이후에는 8명까지 사적모임을 허용키로 했던 계획을 수정한 것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날 25개 자치구 구청장과 함께 '코로나19 긴급 특별방역대책회의'를 열고 7월1일부터 시행되는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을 일주일 미루기로 의견을 모으고 정부에 이를 공식 건의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새 거리두기 개편안을 적용할 경우 더 큰 혼란과 확산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