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오후 서울 금천구 즐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시그널'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공개 면접에서 홍준표 후보가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9일 서울 금천구 즐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시그널'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공개 면접에서 홍준표 후보가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김진영 기자]야권 주자들을 바라보는 더불어민주당의 속내가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는 분위기다. 
여론조사에서는 이재명 민주당 경선 후보가 차기 대선후보 통합 1위를 달리고 있지만, 연이은 스캔들에 시달리고 있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의 유명세는 날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홍준표 후보는 ‘무야홍(무조건 야권 후보는 홍준표)’이라는 신조어까지 탄생시키며 야권 1위인 윤 후보를 순식간에 따라잡는 이변을 연출하고 있어서다.
현재 민주당이 대권 1위 후보를 보유하고 있지만 윤석열, 홍준표, 최재형 등 걸출한 후보들이 많이 포진해 있는 국민의힘의 경선이 끝난 이후 보수진영 단일후보에 세력이 결집될 때 어떤 상황이 벌어질지 아무도 예단키 어렵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국민의힘이 경선을 통해 단일 후보를 배출한 뒤 그를 중심으로 응집력이 발생하면 민주당의 방어가 쉽지 않을 수도 있다”고 조심스럽게 전망하고 있다. 
당초 민주당이 가장 공세를 집중하고 있는 후보는 윤 후보였으나 최근 좌표가 조금씩 바뀌고 있다. 홍 후보의 약진이 민주당을 위협하고 있어서다. 
홍 후보의 급등하는 지지율을 예의주시 하고 있는 민주당 내부는 혼란스러운 표정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표면적으로 ‘홍나땡(홍준표가 나오면 땡큐)’이라는 말로 홍 후보의 존재감을 경시하고 있지만 최근 윤 후보의 지지율을 추월할 기세를 보이자 이에 대해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의 한 당직자는 9일 “홍준표 후보는 사실 정치 행적이나 경로가 비교적 투명해서 이렇다 할 네거티브가 없는 게 사실”이라면서 “윤석열 후보는 검찰에서 바로 대권으로 뛰어들었기 때문에 흔들리는 이빨이 있지만 홍준표 후보는 정치에서 잔뼈가 굵은 인물이라 여권의 공세가 쉽게 통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최근 드러나고 있는 홍 후보의 상승세를 살펴보면 민주당의 고민은 갈수록 깊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여야 1위 후보인 이재명 후보와 윤 후보가 오차범위 내 접전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홍 후보의 약진이 눈에 띈다.  
이날 여론조사 기관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여야 주요 정치인 16인을 대상으로 9월 2주차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를 실시한 결과 이재명 후보는 지난 2주 전 같은 조사 대비 2.1%포인트 상승한 27.0%를 기록했다.
이재명 후보는 충청권 경선의 상승세가 여론조사에도 드러나고 있다. 
이재명 후보는 앞서 최고치였던 지난 7월 2주차 조사 결과(26.4%)를 이번 조사에서 경신했다. 2위인 윤 후보와의 지지율 차이는 2.2%포인트로 오차범위 내였다.
이 후보는 호남과 서울, 충청권, 인천·경기, PK, 50대와 60대, 무당층과 민주당 지지층, 진보층, 자영업과 학생, 무직·은퇴·기타, 가정주부 층 등에서 골고루 상승했다.
윤 후보는 지난 조사보다 2.3%포인트 하락한 24.2%를 기록했다. 윤 후보 지지율은 지난 6월 2주차 조사에서 35.1%를 기록한 이후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고발 사주 의혹'이 지지율 하락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호남과 충청권, 인천·경기, 50대와 60대, 20대, 국민의힘 지지층과 무당층, 진보층, 학생과 자영업에서 하락했고, 70세 이상 응답자 층에서도 내림세다.
이에 반해 홍 후보는 지난 조사 당시 8.1%에서 두 배 가까이 오른 15.6%로 3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특히 대부분 계층에서 지지율이 올라 향후 상승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주목을 끄는 대목은 여야 주자 양자 가상대결 결과 야권 주자가 윤 후보일 경우 여권 주자(이재명·이낙연)를 모두 꺾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홍 후보일 경우 여권 주자가 모두 이기는 것으로 조사됐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 “윤 후보가 주장해온 ‘역선택방지’의 필요성이 드러나는 대목”이라고 지적한다.  
윤석열 대 이재명 양자 가상대결에서는 윤 후보 39.6%, 이재명 후보가 38.0%로 윤 후보가 소폭 앞섰다. 하지만 두 사람 간 격차는 지난 조사 당시 6.2%포인트에서 1.6%포인트로 크게 줄었다.
윤석열 대 이낙연 대결에서는 윤 후보 39.9%, 이 후보 34.6%로 윤 후보가 5.3%포인트 앞서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역시 지난 조사 때 10.8%포인트 차보다 크게 줄어든 수치다.
이재명 대 홍준표 조사에서는 이재명 후보 37.4%, 홍 후보 33.4%로 조사됐고, 이낙연 대 홍준표 조사에서는 이낙연 후보 36.2%, 홍 후보 33.3%로 조사됐다.
그러나 보수 야권 대선주자 적합도 조사에서는 홍 후보가 윤 후보에 역전을 이뤘다. 홍 후보는 지난 조사보다 12.4%포인트 상승한 32.6%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
윤 후보는 지난 조사보다 2.8%포인트 내린 25.8%로 뒤를 이었다. 홍 후보가 야권 후보 적합도에서 1위를 차지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국민의힘 지지층으로 응답층을 좁히면 윤 후보가 48.4%로 1위였다. 홍 후보는 31.3%로 집계됐다.
이번 조사는 지난 6~7일 양일간 전국 만 18세 이상 3만6916명에게 접촉, 최종 2019명이 응답해 응답률은 5.5%를 기록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2%포인트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리얼미터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윤석열 독주 체제가 흔들리는 판세 변동에 민주당은 향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홍 후보의 약진 여파로 그동안 ‘윤석열’을 집중적으로 거론하던 민주당 공개회의에서도 홍 후보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박완주 정책위의장은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홍 의원이 수술실 폐쇄회로(CC)TV 설치법을 비판한 데 대해 “매우 유감”이라면서도 “의료과실 입증 책임 전환 제안은 환영한다. 야당 유력 대권후보로서의 발언을 무겁게 받아들이겠다”고 했다. 
지난 3일 최고위원회의에서는 강병원 최고위원이 윤 후보와 홍 후보의 ‘두테르테 설전’을 거론하며 “상식을 탑재하기 바란다”고 비판했다.
홍 후보의 상승세를 두고 민주당 내부의 분석은 각양각색이다. 
민주당 내부 한편에서는 “홍준표가 최종 후보가 될 것”이라며 “지금부터 홍준표를 주시해야 한다”고 경계하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또 다른 한편에서는 “야권 판이 흔들리고 있지만 ‘홍준표 현상’은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라며 “윤석열 후보는 정치초보인 만큼 흔들기 쉽지만 홍 후보는 쉽지 않다”고 우려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