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공동취재사진)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공동취재사진)

[뉴시안= 남정완 기자]정부가 내년 무공해차 보급 목표를 올해의 두 배 수준인 50만대로 잡았다. 총 2조4000억원을 투입해 전기차 등 무공해 승용차 16만5000대에 보조금을 지급하고 전국에 6만기의 충전기를 추가로 설치한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정부는 2022년에 무공해차 50만대, 2030년에 450만대(전기차 362만대, 수소차 88만대) 시대를 연다는 계획이다. 승용차뿐 아니라 버스·택시·화물차 등 상용차 9만대도 무공해차로 추가 전환토록 지원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무공해차 보조금 지급 대상을 늘리고 인프라 확충에 속도를 낸다.

홍 부총리는 전기차 보조금 개편과 관련해 “내년 무공해차 50만대 보급을 위해 전기 승용차의 경우 올해 7만5000대에서 내년 16만5000대로 보조금 지급 대상 차량 수를 두 배 이상 늘리고 지급 기준 차량가격을 기존 6000만원에서 5500만원으로 낮출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지난 10월 출시한 전기차 ‘제네시스 GV60’(2륜 구동 기준)는 판매가격이 5990만원으로, 올해는 100%의 국고 보조금을 받았지만 내년에는 50%에 해당하는 300만원 가량의 보조금만 받는다. 

정부는 전기차 등 무공해차 구매를 고려할 때 가장 불편한 점으로 꼽는 부족한 충전 인프라 문제 해소에 집중 지원한다. 홍 부총리는 “내년까지 전기차 충전기 6만기를 추가로 설치해 누적16만기로, 수소차 충전기도 170기를 추가해 누적 310기로 확대할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내년 하반기부터 공공부문 친환경차 의무구매 비율도 강화한다. 공공기관 장의 전용 차량을 전기차·수소차로 우선 구매하도록 하는 의무구매비율은 50%(2016년)→70%(2018년)→80%(2021년)로 해를 거듭할수록 확대됐다.

홍 부총리는 “내년 하반기까지 공공부문부터 친환경차 의무구매 비율을 80%에서 100%로 강화하고 민간부문도 대규모 차량 보유 사업자 중심으로 친환경차 구매목표제를 도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