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아파트 전세시장이 얼어붙고 있다. 전셋값이 급등한 상황에서 정부의 대출 규제와 금리 인상 등 금융규제가 맞물리면서 신규 전세 수요가 줄어든 영향이다. 특히 수능 이후 새 학기가 시작하기 전 급등하는 서울의 대표적인 학군 지역인 강남과 목동 일부 단지에서도 매물이 늘고 있다. 부동산 빅데이터 업체 아실에 따르면 지난 20일 기준 은마아파트 전세 매물은 437건으로, 1년(14건) 전에 비해 30배 가까이 늘었다. 서울 전체 아파트 전세 매물은 3만1,167건으로, 전년(1만5,523건) 대비 2배 가까이 늘었다. 사진은 21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내 부동산 모습.  (사진=뉴시스)
정부의 대출규제와 금리 인상으로 서울 아파트 전세시장이 얼어붙고 있다. 사진은 지난 21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의 부동산 모습. (사진=뉴시스)

 

[뉴시안= 김나해 기자]내년 1월1일 ‘가계부채 은행별 대출 총량 목표치’가 재설정되면서 시중은행들이 가계대출을 재개하기로 했다. 

27일 은행권에 따르면 우대금리 복원, 대출상품 재판매, 마이너스 통장 한도 정상화 등 가계대출 규제 강화에 따라 중단시켰던 혜택들을 정상화하고 있다. 우리은행의 경우 다음달 3일부터 10개의 신용대출 및 4개의 주택담보대출(이하 ‘주담대’) 상품의 우대금리를 최대 0.6%까지 인상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연초에 일시적으로 대출 문턱이 낮아질 수 있겠지만 '대출 선착순 대회' 같은 우스꽝스러운 광경이 또 한번 펼쳐지거나 은행별 대출 총량 목표치에 다다르면서 대출 문턱이 다시 높아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강화로 인한 대출 여건 부작용 역시 걱정스럽다는 분위기다.

이에 대해 시중은행 자산관리사들은 지금처럼 금리가 오르는 시기에 주담대를 받아야 하는 사람들에게 고정금리나 3~5년간의 고정금리 이후 변동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혼합금리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조언했다. 변동금리로 가입했던 이용자들도 고정금리로 변경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했다. 금리가 오르면 이자 부담 역시 커지기 때문이다.

올해 8월과 11월 기준 금리가 2차례 인상되면서 시중은행의 예-적금 및 대출금리 역시 자연스럽게 인상되고 있다. 한국은행은 ‘2022년 통화정책 운영 방향’을 발표하며, 내년 기준금리 인상 기조를 이어간다는 의지를 재차 강조한 바 있다. 내년도 기준금리는 최소 2~3번 오를 예정이어서 1.50~1.75%까지 올라갈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대출이 갈수록 어려워질 수 있어 유동성 확보를 위해 예-적금 만기는 6~12개월로 되도록 짧게 가져가거나 마이너스 통장을 확보하는 것이 좋다고도 조언했다. 기준금리 인상이 예고된 만큼 향후 금리 인상분에 대한 적용을 받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목적에 따라 만기가 서로 다른 상품을 여러 개 가입하는 등 금리 인상분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재무 포트폴리오를 짜는 것을 추천했다. 또 최근 고객 유치 경쟁으로 내놓는 각 은행들의 특판 상품을 잘 이용해 최대한 높은 금리의 상품에 맞는 상품에 가입하는 것 역시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